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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태빌라이져의 원리와 장단점

페이지 정보

작성자 러브베라(옛관리자) 작성일10-04-16 15:51 조회16,153회 댓글40건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트위터로 보내기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본문

스태빌라이져는 바퀴 앞축 좌우, 뒷축 자우로 활대 형식의 금속 바를 설치하는 도구입니다.
 
물론 순정에도 존재하지만 동호회에서 진행되는 것은 순정보다 강화된 강성 스태빌라이져입니다.
 
스태빌라이져는 앞뒤 강성의 차이로 언더스티어나 오버스티어를 유발시킬 수도 있습니다.
 
경기를 뛰는 선수들이 그 차량의 특성을 파악해서 스태빌라이져의 전후 셋팅을 달리하는 경우가 바로 이런 경우입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코너링을 돌 때 선회하는 쪽으로 차량이 기울어지는 면을 크게 줄이는 역할을 하는데 일반적인 소비자들의 포커스가 그리 쏠립니다.
 
즉, 오른쪽 코너를 돌아나갈 때 차량이 그 방향으로 기울어지게 되는데, 강화된 스태빌라이져는 차량이 그 방향으로 쏠려도 반대 축의 스태빌라이져가 동시에 눌려 차량의 기울어짐이 덜해지고 수평을 유지하는 능력이 높아지게 됩니다.
 
아래에 나온 시승기들은 그러한 내용들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스태빌을 강화한 차량들은 실제로 이러한 체감 효과 말고 다른 어떤 특성들이 나타나는가?
 
코너링과 급차선 변경 시 안정감 있는 코스 진행감 외에도 핸들이 약간 묵직해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차량이 원심력 방향으로 쏠려서 그 방향 타이어가 눌리는데, 강화된 스태빌라이져의 작용으로 반대편 바퀴축마저 수평을 유지하며 눌리게 되면 전반적으로 노면 접지력으 커지면서 차량의 수평을 유지하면서 눌리게 됩니다.
 
해서 당연히 핸들이 약간 더 무거워질 수 밖에 없습니다.
 
핸들의 묵짐함이 그렇게 크게 작용하는건 아니지만 그래도 그러한 부분을 느끼셨다면 강화된 스태빌라이져가 제대로 작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반대로 다음과 같은 단점도 존재합니다.
 
오프로드 차량의 경우 오히려 완화된 스태빌라이져가 좋습니다.
 
극도의 주행을 하는 오프로드 차량의 경우 오히려 스태빌라이져를 탈거하는 경우가 존재합니다.
 
이러한 차량은 일반 주행시 기우뚱 기우뚱거리지만, 바위돌을 넘어갈 때 휠트러블을 유도하는 경우 바퀴와 차체가 좌악 벌어지면서 재미난 오프로드 주행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대신 휠트러블이 발생했다면 오프로드 주행에서 노면 접지가 살아나 오프로드 주행하기가 더욱 좋아집니다.
 
1938422808_aadd3322_01.jpg
 
오히려 강화된 스태빌라이져는 차량의 수평을 유지해주는 능력이 뛰어나기에 오프로드 주행의 코스가 올라갈수록 반대로 좋지 않습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차량과 바퀴가 따로 노는 휠트러블이 극명하게 발생하는데, 이는 바위돌이나 장애물을 넘어가는데 아주 유용한 셋팅입니다.
 
만약 강화된 스태빌라이져가 설치되어 있다면 위 사진처럼 바퀴와 자체가 수평을 유지하기에 휠트러블을 유도하는데 방해를 받게 됩니다.
 
즉, 강화된 스태발라이져는 온로드 주행 안정감을 높이자는데 있지 오프로드 주행의 성능을 높이자는데 있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베라크루즈의 주행 안정감을 높이는 1등 공신은 감쇄력이 강화된 쇽업소버(일명 쇼바)의 역할이 무척 큽니다.
 
이러한 감쇄력이 높은 쇽업소버는 전반적인 롤링과 피칭을 잡아주게 효과를 체감하게 됩니다.
 
반대로 강화된 스태빌라이져에 다운 포스 한 차량은 급 차선 변경(일명 칼치기)나 급 코너링에서 재미난 주행을 맞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승차감을 저해하고 싶지 않으시면 다운 포스는 크게 권장하지 않습니다.
 
강화된 쇽업소버가 베라의 주행안정감을 80% 만족감을 상승시켜 준다면, 스태빌라이져는 아래 회원분의 지적대로 20% 정도 만족감을 개선시켜주는 느낌이 강하게 들겁니다.
 
그렇다고 두개를 다 했다고 80+20이 되는건 아닙니다.
 
왜냐면 상호 중복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해서 강성 일체형 쇽업소버를 하신 분이 강화된 스태빌라이져를 하시게 되면 일반 순정 오너분들이 스태빌라이져만 한 경우보다 만족감은 덜하지만, 분명 강화된 스태빌라이져는 강화된 만큼 제대로 작용하게 됩니다.
 
참고로 스트럿바는 고속 주행을 하다 급선회를 할 경우 차량의 비틀어짐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는데, 선수나 아주 쏘는 매니아가 아닌한 스트럿바를 했다고 해서 그 효과를 확연하게 느끼는 부분은 아닙니다.
 
다만, 러브베라 회원들의 동향을 보면 그러한 심리적인 안정감과 후드(잘못된 명칭: 보닛)을 열었을 때의 차량의 인테리어 분위기를 높이는데 주포커스를 두고 있습니다.
 
아무튼 강화된 스태빌라이져는 온로드 주행 안정감을 배가시키는 방향에 주 포커스를, 모젤님처럼 오프로드 주행을 많이 하시는 분은 오히려 완화된 것이나 순정이 더 좋습니다.
 
아래 사진은 모젤님의 베라크루즈로 오프로드를 뛰는 사진입니다.
 
자세히 보시면 타이어가 노면에 접지가 되어 있지 않은 휠트러블이 유도되지 않았습니다.
 
즉, 베라크루즈 순정 자체에 달린 스태빌라이져마저도 온로드에 주 포커스를 두었기 때문에 아래 사진과 같은 모습이 연출됩니다.
 
만일 모젤님이 베라크루즈의 스태빌라이져를 탈거하고 오프로드를 뛰었다면 어느 정도 휠트러블은 발생했겠지만, 반대로 차량이 많이 기우뚱기우뚱거리며 다니게 되겠죠.
 
1938422808_c2feecde_02.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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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목록

까니엄마님의 댓글

까니엄마 작성일

잘봤어요,,,
535D 시승기는 언제 올리시나요? ㅋㅋ

파곰PH님의 댓글

파곰PH 작성일

감사합니다. 잘 배우고 갑니다.

로드스나이퍼님의 댓글

로드스나이퍼 작성일

언제나 유용한 정보를주시네요 감사합니다.

원형민님의 댓글

원형민 작성일

잘 봤습니다.  해박하시네요.

그리고, 완벽을 더하기 위해 추가하자면 엔진 덮개는 본넷도 틀린 영어는 아닙니다.  미국에서는 후드(hood)라고 부르고 영국에서는 본넷(bonnet)이라고 부릅니다.  비슷한 사례가 많이 있는데, 변속기(미국: transmission, 영국: gearbox), 휘발유(미국:gasoline, 영국:petrol) 등이 있습니다.

찜캐리님의 댓글

찜캐리 댓글의 댓글 작성일

네에~ 지적 감사합니다.

입에 밴 소리를 고쳐야하는데...

거기에다 추가로 과거 운전석에서 앞쪽으로 열리는 것을 보닛,

요즘 차들처럼 앞에서 운전석쪽으로 열리는 것을 후드로 알고 있습니다.

국내 승용, SUV RV들은 거의가 다 후드라고 해야겠죠.

찹쌀메주님의 댓글

찹쌀메주 작성일

짐케리님 항상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되세요 ^.^

제임스봉구님의 댓글

제임스봉구 작성일

전 오프할때 스테빌때놓고 했습니다...오프에서는 그닥 필요치 않기에 휠트가 더간절하죠...^^ 아~3센치더의 유혹은..ㅋㅋ

누리님의 댓글

누리 작성일

튜닝은 알고 해야 되겠군요.

무조건 튜닝 해서 좋은거 없군...감사합니다.

어디서 이런 고급정보를 배울수 있겠습니까. 럽베라 화이팅 !!!

쥬다스님의 댓글

쥬다스 작성일

궁금했던 부분인데 정말 감사합니다. ^^ ㅎㅎ

덩치님의 댓글

덩치 작성일

사는지역이 내릭막길&급경사로&급커브 지역이많은 산간지방이라면 스태빌라이져를해주는것이 좋겠군요

커브길 선회시에 차량이 많이 휘청거리는부분을 잡아줄테니깐요 그렇죠 ??

월천님의 댓글

월천 작성일

잘봤습니다. 감사합니다.

talli님의 댓글

talli 작성일

잘 보았습니다.

강동화님의 댓글

강동화 작성일

좋은정보 감사드립니다~~

치카님의 댓글

치카 작성일

유익한 정보입니다..감사요

텁슥부리님의 댓글

텁슥부리 작성일

빨리가서 장착해야겠다 ㅎㅎㅎ

250베라님의 댓글

250베라 작성일

시간나서 장착해야겠어요~!!!

밀키웨이님의 댓글

밀키웨이 작성일

자세히 설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검베님의 댓글

검베 작성일

궁금한 사항이었는데 잘 읽어 보았습니다.

헬스맨님의 댓글

헬스맨 작성일

좋은 설명이네요^^

베라오토님의 댓글

베라오토 작성일

잘 읽고 갑니다. 원리를 알고 장점도 알았으니 이제 지르는 일만 남았네요!!

나는소띠님의 댓글

나는소띠 작성일

동서울에서 장착 이제 몇일째
매니아  차가 칼질이라면 스테빌하나만으로도 과도칼질정도는
되는듯 체감 바로옵니다 본능적으로 밟게되고
인터체인지에서도 자세가 탁월합니다


단점

출퇴근 인터체인지를 60KM돌았으나
이게 덜쏠려도 80에도 돌아갑니다

이러다 차는 돌아가는데 타야가 미끄려져 전복될까
아직 운전에 대해 익숙지가 않네요

커브길은 아직도 낯설음

어디까지 도는지 확인하다 이러다 뒤집히겠음

hope21th님의 댓글

hope21th 작성일

흠...

보드매니아님의 댓글

보드매니아 작성일

좋은정보감사합니다.~^^

면도날님의 댓글

면도날 작성일

정보 감사합니다

새끼너구리님의 댓글

새끼너구리 작성일

정보  감사합니다.

미니입니돠님의 댓글

미니입니돠 작성일

감사합니다

쿠퍼스님의 댓글

쿠퍼스 작성일

잘 읽고 갑니다~

eastkim님의 댓글

eastkim 작성일

잘 보고 갑니다.

불루마린님의 댓글

불루마린 작성일

좋은정보 감사해요

단벼리아빠님의 댓글

단벼리아빠 작성일

잘봤습니다

hani0001님의 댓글

hani0001 작성일

장단점을 실제 몸으로 느끼고 싶어짐니다.
공구 신청 했는데 언능 안와서 살짝 속상하다는~~

hani0001님의 댓글

hani0001 작성일

장착하고 휴가 갔다 왔네요..
뒷좌석 탑승자가 한결같이 멀미가 없어졌다고 말씀들 하시는 군요.
삼열까지 7명 풀로 태우고 여수 돌산도 해안도로를 휘젓고 다녔더랬습니다.

특히나 차선변경시 뒷 꽁무니가 늦기 따라오는듯한 느낌이 싹 가셨고요.
커브시 도로가 울퉁불퉁할때 뒷 부분이 튕기면서 튀어 달아나는 듯한 현상(?)이 상당부분 개선 됐고요

다른분들 승차감이 딱딱해졌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신데...전 별루 느끼지 못했고요.
여튼, 뒷좌석에서 멀미한다고 투덜대는 분들을 계속 태우고 다니시려면 꼭 시공 해야할 아이템이 아닐까 합니다.

항상님의 댓글

항상 작성일

앞엔 스트럿바 하고,
뒤엔 스테빌 하고 다닙니다.
좋아 진건 맞아요..
차가^^

월천님의 댓글

월천 작성일

좋은정보네요

아이사랑님의 댓글

아이사랑 작성일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나중에 기회되면 스테빌 해야겠어요.

리키와세리님의 댓글

리키와세리 작성일

유용한정보 감사합니다

승래아범님의 댓글

승래아범 작성일

스테빌라이저  어디서 장착하죠??
  공구 란에도 없던데...ㅎㅎ

저스틴킴님의 댓글

저스틴킴 작성일

좋은 정보네요!~~~

복순이애비님의 댓글

복순이애비 작성일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한국호랑이님의 댓글

한국호랑이 작성일

저도 고민중인데 해야되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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