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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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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기

베라 4년차, 시승기 작성에 앞서서 베라크루즈에 관해 점검 및 장단점 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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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러브베라(최고관리자) 작성일10-09-10 11:42 조회34,746회 댓글138건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트위터로 보내기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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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 기간을 베라크루즈를 운행하다 보니 나날이 새로운 느낌으로 느껴지는 부분도 존재하고, 만족하는 부분도 존재하며, 아쉬운 부분, 이건 아니다 하는 생각도 존재합니다.
 
이제 만 3년을 넘어 4년차로 접어들며 베라크루즈 만3년 시승기와 더불어 모하비와 비교 시승기도 함께 기사 작성하고자 합니다.
 
그 전에 미주알 고주알 올릴 내용은 동호회에 먼저 올립니다.
 
누가 보면 베라크루즈가 무슨 결함 차량으로 착각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 장단점은 형제 차량인 재미 차원에서 모하비와도 종종 비교를 곁들이기도 하겠습니다.
 
물론 다른 SUV와도 비교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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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베라크루즈의 공기 저항 및 차폭 대비 차고
 
 
 
베라크루즈에 튜닝을 하면서 정말 다행히도 잘 셋팅 되었다고 칭찬이 마르지 않는 부분이 바로 베라크루즈의 세단에 가까운 공기 저항 계수와 차폭 대비 차고의 안정적인 조화입니다.
 
여기에 전륜 미션이라 조심스럽게 넘어가고 있는 아이신6단 미션이지만, 파워풀 한 S엔진의 힘과 정숙성에 반하게 됩니다.
 
지금까지 혹사시킨 제 베라크루즈의 엔진은 아직도 그 정숙성과 안전성에 큰 점수를 부여하는 바입니다.
 
차가 아무리 좋아도 파워트레인이 허접하면 더 이상 손댈 꺼리가 사라지게 되지만, 베라크루즈는 이 부분에 대해 여지를 충분히 남겨두었기에 이에 자부심을 가지고 그 행보를 옮기게 되는 것입니다.
 
 
 
2. 4륜이냐? 2륜이냐? - 그리고 붉어지는 핸들링 문제, 무게 중심 문제
 
 
 
길게 설명을 안해도 베라크루즈 오너라면, 러브베라 회원이라면 이제는 척척박사들일 겁니다.
 
대표적인 것을 딱 고르라면 4륜은 주행 안정감이 좋은 반면, 2륜은 동력 집중률로 인한 성능 면이 조금 더 앞섭니다.
 
베라크루즈 4륜은 1년에 한두번 쓰는 것이 아닌 평소 주행에도 상황에 따른 전개에 따라 언제든지 효과를 보는 장치이며, 2륜은 특히 예를 들면 맵핑 이후에도 내구성이 4륜에 앞섭니다.
 
 
 
그런데 최근들어 2륜을 장시간 운행해 본 결과 더 우선적으로 와닿는 부분이 존재합니다.
 
바로 무게 중심과 핸들링의 차이가 아주 아주 큽니다.
 
지금부터는 2륜을 폄하하려는 의도보다는 객관적인 차이점을 지적을 하겠습니다.
 
베라크루즈 4륜 오너가 베라크루즈 2륜을 타보면 금방 쉽게 느끼는 부분일 겁니다.
 
4륜은 차량 전후 무게 중심이 잘 잡혀 있는 반면, 2륜은 그 무게 중심이 앞으로 쏠려있는 느껴집니다.
 
이는 직진 주행시에도 느껴지며, 코너링 시에도 2륜의 앞쪽 부분이 좀더 원심력 방향으로 더 기울어 짐을 느끼게 됩니다.
 
무게 중심이 한족으로 쓸려있게 되면, 고속으로 올라갈 수록 불안감이 4륜에 비해 좀더 높아집니다.
 
 
 
뭐~ 매일 운행하시는 분은 습관이 되서 잘 느끼지 못하지만, 이 2륜 오너분들이 4륜을 딱 1시간만 바꿔 다고 돌아다니시게 되면 이 차이가 머리 속에 확연하게 각인이 될 것입니다.
 
[샤프카]의 '이동호' 대표의 경우 서킷 용 2륜 카이런에 실내 내장은 모두 거둬어내고 시트도 운전석에 서킷용 버킷 시트 딸랑 하나 뿐입니다.
 
해서 차량의 무게 중심이 순정과 다르게 될 수 밖에 없지만, 이 차량의 트렁크 쪽을 보시면 쓰다나 남은 전륜 디스크 두개를 뒤에다 고정을 시킨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완전하지는 않아도 차량 무게 중심을 고려한 조치 중의 하나입니다.
 
즉, 2륜 베라크루즈는 절대로 3열 시트를 탈거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가끔 보면 트렁크에 짐을 많이 싣기 위해 3열을 제거하신 분들이 계신데, 2륜 베라는 이 사항에서 예외, 금지 사항입니다.
 
오히려 2륜 베라는 전륜에 쏠리는 무게 중심으로 인해 뒤에 [샤프카]의 이동호 대표처럼 고정된 짐을 적재하길 추천하는 바이니 그 이유를 충분히 이해하시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핸들링의 문제.
 
핸들링은 4륜과 2륜의 느낌이 천양지차입니다.
 
속도 감응형 핸들이 있는 4륜 > 속도 감응형 핸들이 없는 4륜 > 속도 감응형 핸들이 있는 2륜 > 속도 감응형 핸들이 없는 2륜
 
이 순서로 핸들링에서 큰 차이가 납니다.
 
속도 감응형 핸들이 있는 4륜은 핸들링이 경쾌하고 핸들 원복 능력이 뛰어납니다.
 
교차로에서 U턴을 받은 후 핸들을 놓으면 정말 경쾌하게 원복이 되어 돌아옵니다.
 
이에 반에 2륜들, 특히 속도 감응형이 없는 핸들은 핸들링이 많이 어색한 느낌이 많습니다.
 
솔직한 심정은 이게 무슨 LUV 핸들링의 감각이야? 하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2륜의 경우는 4륜보다 노면을 더 잘 타며, 주행 중 노면의 가벼운 상황에도 핸들의 방향이 쉽게 잘 바뀌어 버리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그러면서 무게 중심이 앞으로 쏠려있기에 전반적인 운행의 맛이 좀 아쉬운 감이 존재합니다.
 
 
 
2륜은 노면을 4륜에 비해 더 타는 차량이기에 다운 스프링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제가 동명쇼바에 베라크루즈의 하체를 셋팅함에 있어서 다운 스프링을 해주어도 약간만 해야지 SUV의 고유 성향을 무시하고 하는 다운 스프링은 가급적 하지 말라고 충고를 해둔 상태입니다.
 
그냥 이를 무시하고 오직 쏘며 극도의 칼질을 위해 초 다운 스프링을 하시겠다는 분을 말리지 않습니다.
 
어차피 선택은 개인의 몫이니까요?
 
이렇게 완전 다운 스프링을 하게 되면 노면은 더더욱 타게 되며, 특히 2륜들은 무게 중심마저 앞으로 쏠린 상태에서 아쉬운 핸들링과 더불어 이러한 면을 더 느끼기 쉽게 됩니다.
 
이러한 2륜들의 주행 안정감 보강은 스프링을 보강해도 약간만 다운 하는 것은 어느 정도 용인하더라도 쇼바는 전륜 쪽에 탄탄한 것을 추천하는 바입니다.
 
앞쪽의 쇼바가 탄탄해지면 그만큼 앞으로 쏠리는 그 느낌을 제어해 주기 때문입니다.
 
제 말씀대로 전륜에 탄탄한 쇼바를 보강한 2륜 베라 오너분들이라면 이 느낌의 변화를 극명하게 느끼실 겁니다.
 
단, 쇼바 역시 무리하게 짧은 스트로크를 지닌 제품은 서킷이나 초 매니아 용이 아닌 한 비추입니다.
 
 
 
3. 베라크루즈의 영원한 화두, 핸들 : 오무기어의 문제
 
 
 
내용은 2번과 맞물리는 부분이 잇지만 언급을 했기에 일단 패스하고, 오무기어의 문제를 문제 삼겠습니다.
 
베라크루즈도 그렇고 모하비도 그렇고 이 부분은 부족한 느낌이 들 정도로 셋팅 되었다고 봅니다.
 
살며시 말씀 드리면 부품 하자~라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핸들에 관해서 존재하는 아쉬운 대목 중의 하나입니다.
 
현재 오무기어는 초기형에 비해 현재 개선형이 장착되어 나옵니다.
 
물론 초기형에 비해 나아지긴 했지만, 그래도 아쉬운 감이 존재합니다.
 
핸들에서 이상 징후를 보이는 베라크루즈 오너분들이나, 핸들링에 문제점이 발견되시는 분은 사업소로 가셔서 신품으로 교체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4. 제동력 문제
 
 
 
사실 베라크루즈 신차 출시 전부터 서스펜션 구성과 더불어 가장 개선을 많이 요청한 부분이고, 현재 많은 개선이 이루어져 왔습니다.
 
지금 2009년, 2010년식의 베라크루즈를 운행하시는 분들은 개선된 베라크루즈를 타시는 분들이고, 정말 이러한 개선된 베라크루즈를 타시는 이유는 바로 러브베라의 힘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제동력은 그래도 미흡합니다.
 
요즘 추세가 승용의 어지간한 세단들도 18인치를 꼽고 있으며, 19인치도 꼽히고 있습니다.
 
제가 누차 아쉬운 점으로 지적하는 부분이 베라크루즈나 모하비는 차량 특성상 최소한 19인치로 나왔어야 한다는 겁니다.
 
휠의 인치가 커지면 오는 장점이 무엇인가?
 
바로 브레이크를 업글하여 셋팅하기 유리해지며, 공기 역학상 브레이크를 식혀주는 역할도 좋게 셋팅하기 편해지는 공간적인 잇점이 존재합니다.
 
이렇게 하지 않는 이유는 제작 비용 상승에 기인한 부분도 크게 작용한다고 봅니다.
 
 
 
세상에는 2톤이 넘는 고성능 SUV들도 원하는대로 마음껏 제동을 해주는 차는 거의 보기 힘들 정도입니다.
 
그래도 어느 정도 안정적인 제동력 선은 유지해야겠죠.
 
국내에 출시되는 뚱땡이 SUV들은 법정 속도 이내에서의 제동력은 합격점입니다.
 
그리 테스트하고 통과되고 있으니까요.
 
문제는 이 차량이 거의 순정 상태에서도 GPS 190km/h를 찍는 차량입니다.
 
순정은 브렘보 시스템에 비해 오히여 법정 속도 이내에서 제동력이 더 좋은 느낌이 존재합니다.
 
문제는 그 이상의 속도에서 모빌의 컨트롤입니다.
 
이 부분은 확연하게 베라크루즈는 실망스러운 제동력입니다.
 
개선해야 합니다.
 
아니면 베라크루즈를 시속 110km/h 이상 못나가게 리밋을 설정하든지...
 
아무튼 베라크후즈 후속만이라도 부디 19인치 휠에 정말 잘 갖춘 브레이크 시스템을 안착하길 기원합니다.
 
 
 
5. 베라크루즈의 서스펜션 구성
 
 
 
스태빌라이져 - 전륜 : 합격, 후륜 : 미흡
 
후륜쪽은 보완을 하여 차량의 롤링 및 언더스티어 현상에 대한 보완이 좀 필요하다고 봅니다.
 
전륜은 나름 대비가 좋습니다.
 
시중에는 강화된 튜닝 스태빌이 전륜과 후륜 모두 판매를 하는 제품들만 있습니다.
 
이는 중복 투자적인 부분도 존재하기에 러브베라에서는 합격점인 전륜은 그대로 살리고, 보완할 후륜 튜닝 스태빌만 준비를 할 것입니다.
 
그 테스트는 러브베라의 저를 포함한 몇몇 필드테스터에 의해 검증되고 있습니다.
 
 
스프링 - 이 부분은 합격     
 
특별히 매니아 버전으로 가지 않는 한, 기존의 탄탄한 쇼바와도 잘 매칭이 되는 좋은 셋팅이라 봅니다.
 
베라크루즈의 스프링은 일단 합격점입니다.
 
 
쇽업소버 (초기형, 2009년형, 압력 감응형 댐퍼)
 
솔직히 도처히 용서가 안되는 셋팅입니다.
 
너무 심하게 작용하는 롤링 현상.
 
천천히 갈 때는 묵신하지만 조금만 속도를 올리면 동승자들이 멀미를 느끼는 지금의 출렁임은 정말 난제일까요?
 
쇼바를 매니아 버전으로 탄탄하게 셋팅해 달라는 것이 아닙니다.
 
현재 베라크루즈의 쇽업소버는 초기형이든 지금의 압력형이든 모두 낙제점입니다.
 
푹신하더라도 좌우 롤링을 잡아둘 수 있는 그런 셋팅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6. 영원한 화두 텐션베어링의 문제
 
 
 
베라크루즈와 모하비가 지닌 고질적인 문제.
 
그렇지만 일반 회원들은 잘 모르고 그냥 디젤이라서 그런가 보다 하고 넘어가는 문제.
 
바로 텐션 베어링 문제입니다.
 
이 텐션 베어링이 노후화 되고 문제가 되면 디젤 차량에서 정떨어지는 소리가 커지게 됩니다.
 
결국 오너의 입에서 베라크루즈도 결국 디젤은 디젤이구나 하는 말을 쉽게 합니다.
 
하지만 이런 차량들의 경우 텐션 베어링을 갈아주면 다시 원래의 느낌이 살아납니다.
 
텐션 베어링의 보증 기간은 5년 10만km입니다.
 
문제는 다행?인지 모르겠지만, 이 부품이 보증 기간을 넘기기 전에 맛이 간다는 것입니다.
 
보증 수리로 교환 받으시면 귀가 편해지고 차량에 대한 애착이 다시 높아지게 됩니다.
 
 
 
7. 타이어는 반드시 업글하라 !!!
 
 
 
먼저 쉽게 말씀 드리면 베라크루즈 타이어는 아반떼에나 어울리는, 결고 LUV에 적용될 타이어가 아닙니다.
 
순정 타이어를 쓰시다 교체 시기가 오신 분들은 접지력이 좋은 타이어로 업글 하시기 바랍니다.
 
지금의 베라크루즈 타이어는 여러 모로 봐도 그냥 범용 타이어에 190T급입니다.
 
아낄 걸 아껴야지 모든 안전 옵션의 조정과 지시를 받아 노면과 1차적으로 싸우는 놈이 바로 타이어입니다.
 
좋은 타이어는 매우 훌륭한 안전 사양을 장착하는 것과 같습니다.
 
반대로 말씀 드리면 VDC고 ABS고 뭐고 간에 타이어의 접지력이 떨어지고 그 내구성이 떨어지면 의미는 없습니다.
 
미끄러지는 타이어에 VDC가 아무리 작동한들 타이어가 이를 훌륭히 받아주지 않는다면 의미가 없다는 것입니다.
 
 
 
러브베라에서는이 타이어 업글을 함에 있어서 한국타이어 벤투스AS는 거의 일반적인 베라 오너들이 타이어 교체시 선택하는 순정으로 취급 받을 정도로 인기가 있는 제품입니다.
 
북미 시장에서 이 AS타이어의 인기는 정말 상당합니다.
 
벤투스AS의 타이어는 일단 가격면을 제외하면 모든 부분 순정보다 낫다는 생각이 듭니다.
 
정숙성, 코너링, 내구성, 위기 대처 능력 등.
 
일단 이 사제 타이어는 그나마 저렴하게 형성된 타이어입니다.
 
문제는 이 타이어를 너무 믿지 말라는 것입니다.
 
벤투스AS는 순정에 비해 코너링 접지가 좋을 뿐, 실제로 다른 사제 고급 타이어에 비해 코너링이 좋은 타이어가 아닙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타이어의 코너링 성능, 길고 긴 내구성 그리고 여기에 결정적인 가격면으로 벤투스ST를 매우 선호하는 편입니다.
 
이 타이어의 단점은 형제 타이어인 AS보다 노면 소음이 더 올라옵니다.
 
그리고 타이어의 마모도에 따라 그 소음이 커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AS에 비해 안전성이 높아지는 마당에 이러한 약간의 소음은 감내할 수 있지 않나 생각을 합니다.
 
직진성에서의 접지는 AS나 ST가 모두 좋은 편이지만, 코너링에서는 ST가 앞서는 것은 명백한 현상입니다.
 
이는 서킷에서도 극명하게 테스트 하여 나타난 결과이기도 합니다.
 
 
 
물론 비용을 더 들이면 접지력이 좋은 타이어는 있지만, 특별한 튜닝과 목적이 아닌한 적극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제가 끼운 브릿지스톤 XX 타이어는 한짝에 50만원대인 타이어(총 200만원을 넘는)입니다.
 
이 타이어의 특징으로... 접지력... 돈을 들인 만큼 아주 좋습니다.
 
노면 소음은 아주 아주 많이 올라오지만 반면에 이는 타이어가 노면의 상황을 잘 받아들인다는 반증으로 보고 이해하며 탑니다.
 
이는 이런 타이어도 있다는 차원에서 말씀 드린 사항입니다.
 
안전을 위해 타이어 업글은 꼭 생각을 하라고 추천하는 사항이기에 드리는 말씀입니다.
 
 
 
나머지 사항은 시승기를 통해 재미있게 구성을 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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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목록

수화는언어다™님의 댓글

수화는언어다™ 작성일

재미있게 잘보고 갑니다.. 역시 명장감이 있으시네요.. ^^

화중무해님의 댓글

화중무해 작성일

좋은 내용 잘보았습니다.

글을 읽고나니 차량에 대한 지식이

한층 업그레이드 된 느낌입니다.

고맙습니다.

나머지 시승기도 기대 되네요~

우앙님의 댓글

우앙 작성일

평소 엔진음과 다르게 쇠굴러가는 소리같은게 나서 블루가보니 텐션 베어링나간거 같다고 하던데...

보증기간이3년 6만km라고 하던데..텐션 베어링의 보증 기간이 5년 10만km인가요?

지금 8만km운행중이라..원효로사업소 전화해보니 3년에 6만km라고 똑같은소리하네요...

아시는분 답변좀해주세요..

(검색해봐도.. 3년 6만km라는분도있고 5년 10만km라는분도있네요...~_~)

체스터님의 댓글

체스터 댓글의 댓글 작성일

엔진부품으로 포함되어 5년 10만 입니다.

저도 얼마전 3년 지났지만 보증수리 하였습니다.

Dr황님의 댓글

Dr황 작성일

긴 글 감사히 잘 읽었습니다.
쇼바/서스펜션, 타이어, 브레이크 업글은 필수적이겠군요...

안박사님의 댓글

안박사 작성일

다 돈이 문제지요.. 기술 개발력이 없어서 안하는것은 아닐겁니다.

된장 4천만원짜리 넘는차 제발 돈좀 더 들여서 좋은 차 만들면 좋겠지만

장사라는게 이문을 많이 남겨야하기에 ...

한국자동차 법률을 강화하고 법제화 시켜야만 자동차문화가 성숙되고 발전이 될것같습니다.

총찬님의 댓글

총찬 작성일

잘읽고 갑니다

희망독존님의 댓글

희망독존 작성일

동호회란 이런 정보(장단점)을 공유해야 한다는 생각에 의심의 여지가 없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skydream님의 댓글

skydream 작성일

장문의 글 잘 읽었습니다~~

시승기도 기대가 됩니다~~

감사합니다~~~^^

멋쪄베라님의 댓글

멋쪄베라 작성일

역시 대가입니다.~~

스티커맨님의 댓글

스티커맨 작성일

잘 읽었습니다. ^^

하얀곰탱이님의 댓글

하얀곰탱이 작성일

2륜이냐 4륜이냐 돈 얼마의 차이를 그냥 무시한게 두고 두고... 생각이나게 하시네요...

파곰PH님의 댓글

파곰PH 작성일

돈 차이죠. 50만짜리 타이어에 브렘보 끼우면 좋아지겠죠..ㅎㅎ

광교산님의 댓글

광교산 작성일

비위 좋은 우리 가족들도 베라 타면 멀미를 조금씩 합니다.
다 이유가 있었네요.
스테빌라이저와 쇽업소버  업그레이드 해야 겠네요..
좋은 공구 기대하고 있습니다. ^^

뾰미님의 댓글

뾰미 작성일

정말 좋은 정보 감솨 합니다...
럽베라 회원인게 너무나 자랑스럽습니다...

솔롱고스무지개님의 댓글

솔롱고스무지개 작성일

글 감사합니다~~~ 담주 계약예정입니다~~~~ 무진장 참고 ~~~~~

test205님의 댓글

test205 작성일

시간 가는줄 모르고 읽어 습니다...

물빛의동공님의 댓글

물빛의동공 작성일

잘봤습니다~~ 많은참고가 되었습니다.

뽀로뽀로미님의 댓글

뽀로뽀로미 작성일

잘 읽었습니다
결론은 그래도 베라는 충분히 탈만한 차다라는 느낌입니다

뻐꾸님의 댓글

뻐꾸 작성일

좋은 정보 잘 읽었습니다.

마운틴허님의 댓글

마운틴허 작성일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오늘 사업소 가서 텐션베어링 갈고 왔습니다. 아직까지 소리가 거슬리는지는 모르겠네요

돼콩님의 댓글

돼콩 작성일

미쉐린 타이어는 어떤가요?

파란니님의 댓글

파란니 작성일

미쉐린 좋습니다. 단, 비싸죠..
하지만 그만큼 오래사용 할 수 있으니..과감히 구매하시는 것이....

longterm님의 댓글

longterm 작성일

시승기 기대됩니다. 잘 읽었습니다.

별명은별꼴님의 댓글

별명은별꼴 작성일

정말 많은 것을 배우게 됩니다. 감사 감사

섹시원님의 댓글

섹시원 작성일

기자이신게 맞네요~ 맞아~

끄뤼님의 댓글

끄뤼 작성일

하하하
텐션베어링 5년에 10만이었군요...
죽었어...

고무신0님의 댓글

고무신0 댓글의 댓글 작성일

한껀 잡으셨네요..ㅎㅎㅎ ^^;;

봄빛님의 댓글

봄빛 작성일

정말 좋은 글 읽고감니다 다시한번 러브베라 횐 님들의 고마움 느낌니다

인천연수님의 댓글

인천연수 작성일

텐션베아링..우리동네 블루에서는 유상처리하던데요....5년에 10만이라면 한참 못미치는데도요..

고니야님의 댓글

고니야 작성일

경험에서 우러나는 해박한 정보에 감탄합니다. ㅎㅎ 따라댕김서 배우고 싶네요.. 조수석에라도 ^^

미지산님의 댓글

미지산 작성일

베라4년차입니다. 읽을수록 새롭고 베라에 애정이 깊어갑니다. 잘보고 갑니다 감사 합니다^^

jinju님의 댓글

jinju 작성일

좋은 차 맞네요..

잘 읽었습니다...

레드비님의 댓글

레드비 작성일

좋은 글 입니다.

차에 대한 많은 정보 확인합니다.  가끔 캐리님의 개인적 정치성향글이 올라올 때는  반감도 가지나

차에 대한 글은  좋습니다.

압압압님의 댓글

압압압 작성일

구입하기전에 정말 많은 도움이 되는 글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나베라님의 댓글

나베라 작성일

멀미는 모하비가 더 심하지 않던가요?

연담님의 댓글

연담 작성일

역쉬!!!

보석글입니다. 감사합니다. 찜캐리님의 그런 전문성으로 보증 기간 내에 꼭 받아야 할 것들을 챙겨주면 더 좋으련만......

연리지님의 댓글

연리지 작성일

베라 오너로서 궁금한점 요약해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똥광님의 댓글

똥광 작성일

잘 보았습니다
브레이크하고 타이어는 업글하고 싶은데
돈과 방법을 모르겠네요 ㅎㅎ.

kingcream님의 댓글

kingcream 작성일

스크랩합니다.

빗길 안전운전하시고요,

즐거운 휴일 되세요.

조약돌님의 댓글

조약돌 작성일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저도 스테빌라이저와 쇽업소버  업그레이드 해야 겠네요..
좋은 공구 기대하고 있습니다.

산타dm님의 댓글

산타dm 작성일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뼈로만치킨님의 댓글

뼈로만치킨 작성일

2번))

 2륜차량의 스페어 타이어를 순정휠/타이어로 바꾸어서 달고 다니면 코너링 안정감이 조금 좋아질 수도 있겠네요.

중림고수님의 댓글

중림고수 작성일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병파리우스님의 댓글

병파리우스 작성일

잘 읽었습니다. 안전 우선으로 브레이크와 타이어는 꼭 업그레이드를 해야 겠네요

둥이아빠빠님의 댓글

둥이아빠빠 작성일

잘 읽었습니다.

베라를 점점 알아가고 있는 중 인데 좋은 정보에 감사 드립니다.^^

미금당구클럽님의 댓글

미금당구클럽 작성일

좋은정보 감사드립니다.^^

산이좋아님의 댓글

산이좋아 작성일

정말 관심있게 잘타고 게신듯합니다. 덕분에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앞으로로 좋은 정보 계시면 부탁드려봅니다.

베라카트님의 댓글

베라카트 작성일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차 사기 전에 이런글을 읽었어야 되는데 사고 나서 읽으니 맘이 아픕니다...어흑

소바우님의 댓글

소바우 작성일

좋은 자료가 되겠군요. 수고하셨습니다.

고무신0님의 댓글

고무신0 작성일

역시~ 역시... 조목조목 짚어 주시니 저같은 초보도 잘만 세팅하면 더욱 안전하고 잼있게

운행할 수 있겠구나 라는 생각이 듭니다.. 늘 감사합니다. ^^

간나이님의 댓글

간나이 작성일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방앗간님의 댓글

방앗간 작성일

글 잘 읽었읍니다 최근들어 핸들에서 휙휙하는 소리가 들려 사업소 갔더니 스티어링 기어박스가 고장 나서 그런다고 하더군요
3년6만 AS 기간이 한달 반 정도 지난 상태 였는데 보증기간 지났다고 70만원 정도 들거라고 하는데....
짐캐리님이 말씀하신 이부분은 "핸들에서 이상 징후를 보이는 베라크루즈 오너분들이나, 핸들링에 문제점이 발견되시는 분은 사업소로 가셔서 신품으로 교체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보증기간이내의 차량을 말씀 하는 건지요????

까비모님의 댓글

까비모 작성일

역시 좋은 글이군요 .. 잘 보고 갑니다.
특히 텐션베어링은 좋은 정보였습니다.

쎄다마님의 댓글

쎄다마 작성일

ㅎㅎ 역시 러브베라 가입한 보람이 있네요

쥬다스님의 댓글

쥬다스 작성일

역쉬 장문의 명문이십니다. 울 럽베라 횐님들의 베라가 나날히 개선될 것이 보이네요 ^^ ㅎㅎ
감사합니다. ㅎㅎㅎ

dragon1님의 댓글

dragon1 작성일

감사 합니다  동호회 기준을 제시 한  부분 임

네모상자님의 댓글

네모상자 작성일

좋은정보 감솨합니다.

도현아빠님의 댓글

도현아빠 작성일

베라크루즈의 장단점 및 업되었으면 좋은 것들

거제도님의 댓글

거제도 작성일

좋은 정보 감사 합니다. TG-> CM Love에서 이제 럽,베라로 넘어온 신입 입니다. 베라 아주 만족해서 타고 있고 ECU Tunning이나 할려고 하는제 안산*** 말고 경남지역에는 없는지? 지역이 경남이라 경기도까지??

나야나야나님의 댓글

나야나야나 작성일

좋은 정보 잘 읽었습니다.

중림고수님의 댓글

중림고수 작성일

타이어와 텐션베아링에 대해 잘 이해할 수 있어,,,감사합니다.
좋은 정보였습니다!!!

다알사랑님의 댓글

다알사랑 작성일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구구 절절 쓰신 글에 안타까움이 느껴지네요..
감사~

아좌아좌님의 댓글

아좌아좌 작성일

좋은정보 감사합니다...역시 신발은 좋은거 신어야 편하죠...

blackhorse님의 댓글

blackhorse 작성일

매우 유익한 정보에 감사드립니다.
다가오는 년말 행운이 함께하길......

지갑속동전님의 댓글

지갑속동전 작성일

늦었지만 좋은 정보 잘 보았습니다. ^^

동곤님의 댓글

동곤 작성일

좋은정보 감사드립니다~~

보라돌위님의 댓글

보라돌위 작성일

저도 늦게나마 읽고 고마움을 표시하고자 합니다.... ㅎㅎ

아리조나카우보이님의 댓글

아리조나카우보이 작성일

정보 감사드립니다..^^

AegisVera님의 댓글

AegisVera 작성일

잘 읽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됩니다.

로시님의 댓글

로시 작성일

정보 감사드립니다. [by_11년형 4wd 유저]

love러브베라님의 댓글

love러브베라 작성일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부산토박이님의 댓글

부산토박이 작성일

재미있고 유익한 정보 잘 읽고 갑니다.

원단공장장님의 댓글

원단공장장 작성일

저두 늦었지만 좋은 정보 감사 합니다 잊어 먹을까바
1주일에 한번은 읽는 버릇이 있내요 ㅎㅎ

또끼발님의 댓글

또끼발 작성일

정말 좋은정보입니다...감사합니다

사또나리님의 댓글

사또나리 작성일

정말 좋은 정보 도움 많이 됐네요....역시 동호회의  맛이  이거군요 ㅎㅎ.

ric님의 댓글

ric 작성일

무조건 보증기간내에 텐션 베어링 한번 갈아야 겠네여....  타이어는 벤투스로 .... 좋은글 감사합니다.

이씨님의 댓글

이씨 작성일

정말 대단하십니다 좋은정보 감사드리고 항상 안전운행하시기 바랍니다.

비빈님의 댓글

비빈 작성일

재미있게 잘 읽었습니다.

오댕님의 댓글

오댕 작성일

잘 읽었습니다
베라를 선택해도 후회하지 안을거같은 생각이 드네요.
감사^^

vx300님의 댓글

vx300 작성일

감탄입니다. 베라 선택의 기로에 서있는데 많은 도움이 될것같습니다. 탄생후 시승기 올리겠습니다

뚱선달님의 댓글

뚱선달 작성일

감사합니다

용장군님의 댓글

용장군 작성일

역시 대장

남봉이님의 댓글

남봉이 작성일

정말..많은 도움이 되네요^^

맑은하눌님의 댓글

맑은하눌 작성일

감사합니다~~~

뚜벅이산꾼님의 댓글

뚜벅이산꾼 작성일

좋은글 감사합니다...

은둥네발베라님의 댓글

은둥네발베라 작성일

잘 읽었습니다

9650님의 댓글

9650 작성일

좋은글 이네요~~~

킹오리온님의 댓글

킹오리온 작성일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육칠이님의 댓글

육칠이 작성일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허슬두님의 댓글

허슬두 작성일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나누리님의 댓글

나누리 작성일

잘 읽고 갑니다.

베라올인님의 댓글

베라올인 작성일

정말...좋은글.....감사합니다

서하파랑님의 댓글

서하파랑 작성일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많은 생각을 하게 하네요.
감사합니다.

준하재하님의 댓글

준하재하 작성일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새로운 지식 많이 얻었네요.

천안호두과자님의 댓글

천안호두과자 작성일

열정적인 분석 감사합니다.

leoric님의 댓글

leoric 작성일

잘읽었어요 ^_^

차매니아님의 댓글

차매니아 작성일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시골공무원님의 댓글

시골공무원 작성일

우와 정말 유익한 정보네요 ^^

Gomi12님의 댓글

Gomi12 작성일

정독했습니다.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해커깜둥이님의 댓글

해커깜둥이 작성일

베라에 대해 많이 알아가게 되네요...
정말 재미있고 유익한 정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제 차도 냉간아이들시 차량 소음이 심한데요.  텐션베어링 우째해봐야겠네요....

그레이트정님의 댓글

그레이트정 작성일

좋은정보 감사하고 잘읽고 갑니다.

G1애비님의 댓글

G1애비 작성일

입양 예정이었는데 입양하고 나서 바로 할 일을 잘 정리해주셨네요.. 감사합니다 ^^

crow0949님의 댓글

crow0949 작성일

음. 좋은글은 여기 다 있네요 ㅎㅎ

라크라랙님의 댓글

라크라랙 작성일

감사합니다.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청산유수님의 댓글

청산유수 작성일

흠... 벤투스as 는 ..... 날이 서는게 제 차량의 경우만은 아닌것 같습니다.
미쉐린 래티튜드로 갔다가 지방에서 파스가 나서 급한대로 금호걸루 갈았습니다만 무지 만족합니다.

저는 물렁한 써스 땜시 러브베라님의 추천대로 멤브레이스를 장착하고 후륜스태빌교체하고  19인치 췰로 교환하고 브레이크도 전륜 튜닝했습니다. 결론은 대빵 만족에 만족을 거듭하니다.  그러나 역쉬  x3를 타는데 왠지 모를 단단함을 경험하곤 다시 제 차량에 아쉬움에 쩔어합니다. 어쩔수 없죠 그냥 이걸로 만족하자 뭐 그런 생각입니다.

베라.... 다른건 다 좋은데 제일 지적하고 싶은건 브레끼 입니다.

현대에서 차량 덩치에 맞게 브레끼도 제발 제대로 구색좀 맞추어 줬으면 합니다.

오랜만에 글 너무 즐겁게 읽었습니다.
뺀질나게 아지트를 드나들던 시절이 생각나곤 하네요.

옥광님의 댓글

옥광 작성일

정말 잘 읽었읍니다

달리는게 중요하지만 사실 서 는게 더 중요한 거죠

저도 타이어와 브레이크 만큼은 정말 신경써야한다는게 신조 입니다

다울라기리님의 댓글

다울라기리 작성일

잘 읽었습니다.
언능 사고싶네요

용용이72님의 댓글

용용이72 작성일

잘 읽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터프엔젤님의 댓글

터프엔젤 작성일

텐션베아링 돈주고 갈았습니당 ㅠㅠ 09년식 30000만 킬로인데여 ㅠㅠ 블루핸즈 나름 큰 공업사에서 안된다고 하네용

에이사님의 댓글

에이사 작성일

좋은정보 감사

쌍둥파빠님의 댓글

쌍둥파빠 작성일

짝~~짝~~짝~~~
잘 만들어진 프리젠테이션을 들은 느낌입니다
수고 하셧씁니다

나그네라님의 댓글

나그네라 작성일

공부하고 갑니다.

월천님의 댓글

월천 작성일

좋은글 잘보고 가요

정성님의 댓글

정성 작성일

베라 도사님 이 계시군요 앞으로 많이 배우겠습니다

루비사랑님의 댓글

루비사랑 작성일

유익한 정보잘보고갑니다..

마두리님의 댓글

마두리 작성일

혀를 내두르게 하는 분석 감사합니다

Mutro님의 댓글

Mutro 작성일

알찬정보 정말 감사합니다.  추천

로드오브체인님의 댓글

로드오브체인 작성일

님의 열정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

날마다적자님의 댓글

날마다적자 작성일

알면 알수록 겁도나고
복잡하고 ..ㅡㅡ

낙아산님의 댓글

낙아산 작성일

좋은 정보 잘읽어습니다 감사해요~~

신념으로열다님의 댓글

신념으로열다 작성일

초보자도 읽기 쉬운 구성입니다.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지금이순간님의 댓글

지금이순간 작성일

역시 글 내용이 풍부합니다.

지금이순간님의 댓글

지금이순간 작성일

다시 읽어 보니 상당한 지식을 가지고 작성한것 같습니다.
여유가 되신다면

교환 부품 대 개선되는 성능  을 주제로 정리한 내용을 작성해주시면
너무너무 감사하겠습니다.

꿈을위해80님의 댓글

꿈을위해80 작성일

잘읽고갑니다 고맙습니다

지금이순간님의 댓글

지금이순간 작성일

진정으로 차를 사랑하고 연구하는 자세가 타의 추종을 불허 하는것 같습니다.

잘 읽었습니다.

타잔아이야님의 댓글

타잔아이야 작성일

좋운글 읽고갑니다.항상 일반 유저편에 서서 글을 쓰시니 아주 도움이됩니다 감사.

한서사랑님의 댓글

한서사랑 작성일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한국호랑이님의 댓글

한국호랑이 작성일

오늘 공부 많이하고 갑니다 역시 러브베라에 고수님들이 많으시네요 ~ 든든합니다.

설악2님의 댓글

설악2 작성일

좋은 정보감사합니다

카스테라님의 댓글

카스테라 작성일

잘 읽었습니다. 세심하시네요

브리톤님의 댓글

브리톤 작성일

정독하게 되는 글입니다

베라출발님의 댓글

베라출발 작성일

잘읽고 갑니다

lionking님의 댓글

lionking 작성일

베라초보에게 아주 좋은정보네요
감사합니다^^

둥이빼님의 댓글

둥이빼 작성일

베라를 업그레이드 해주는 고마운 글입니다^^

둥이빼님의 댓글

둥이빼 작성일

베라님 덕분에 휠20인치4p업그레이드(전륜에만)멤버브라이스 하였습니다,이제 후륜스테빌 하러 갈려고합니다,지역이 대구 인지라 포항에 예약할려고합니다^^ 항상 소중한 정보주시어 감사합니다^^08년 14만 오너가 드림^^^

Hozak님의 댓글

Hozak 작성일

너무 좋은 정보들이네요.. 정성스런 글에 감동받고 갑니다

이슬콤비님의 댓글

이슬콤비 작성일

재미있게 잘 읽었습니다 알찬정보 정말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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