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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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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기

베라크루즈 풀타임 4륜과 4wd Lock 기능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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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러브베라(최고관리자) 작성일14-12-23 15:29 조회12,448회 댓글57건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트위터로 보내기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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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도 국내 4륜에 관한 이갸기들은 제가 종종 이곳에 글을 써도 매우 어수선하게 글들이 난무한다는 느낌이 많습니다.
 
일단 현대기아가 말하는 Full Time 4륜과 쌍용자동차가 말하는 Awd는 우리가 말하는 전자식 4륜으로 국내 메이커가 저마다 그 표현을 달리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혹자는 쌍용이 진정한 4륜이고, 현대기아차 4륜은 반쪽 짜리 4륜이다라고 말하는 내용을 보는데, 실로 실소를 금치 못할 수 밖에 메이커 찌라시 내용이라 저는 받아칩니다.
 
진정한 Awd라는 표현은 아우디 콰트로나 BMW의 X드라이브, 쓰바루의 수평 대항 엔진에 장착된 4륜을 말하면 이해를 또 하겠지만, 지금의 쌍용차의 4륜 역시 우리가 국내에서 흔히 보는 전자식 4륜입니다.
 
11.jpg
 
아우디 콰트로의 예를 들자면 전자식 4륜 시스템에 전속도 영역을 관장하는 이 기계식 능동적 4륜 장치가 전후로 너무나도 멋지게 대응한다는 점에서 진정 Awd라 명명할 수 있죠.
 
후륜인 모하비도 달린 LD 하나 없는 렉스턴 등의 쌍용 SUV들이 어디를 봐서 Awd라고 하는지 좀 웃음 밖에 나옵니다만...
 
어쨋든 국내 SUV들의 4륜은 그냥 불리는 용어의 차이일 뿐입니다.
 
또 다른 예로 차체 제어 장치는 현대기아는 VDC라는 용어를 쓰지만, 쌍용은 ESP라는 용어를 씁니다만, 메이커가 달리 부르는 표현의 차이일 뿐입니다.
 
하지만 이 역시 깊이 파고 들어가 보면 이 차체 자세 제어 장치는 현기차는 '엔진'과 '미션'을 동시 제어를 하는 반는 국산 양산 차량들 중에서는 앞선 장치인 반면, 쌍용은 '엔진'을 주로 하여 제어를 하며, 해서 쌍용차의 이 장치는 제어하는 파워트레인이 엔진에 쏠려있어 작동할 경우 미세 소음이 나기도 합니다.
 
아무튼 표현의 차이가 이렇다는 점을 말씀 드립니다.
 
 
 
 
쌍용 SUV는 항시로 4:6 걸려있는 차량이기에 진정한 4륜이다고 말하는 낭설가들이 있는데, 정말 이런 분 개그콘서트에 입사 지원서 내기 바랍니다.
 
한마디로 뻥~ 뻥입니다.
 
10_copy.jpg
 
차량의 동력이 4:6으로 고정으로 걸리면 우선 그 차량을 주어진 최고 출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낮은 성능을 발휘하며, 둘째로 최악의 연비를 제공하며, 세째는 코너링 때 코너타이트(Corner Tight) 현상으로 오히려 전륜 차량처럼 코너 바깥으로 쏠리게 됩니다.
 
차량 제원이 150마력이면 4:6 강제 배분이면 고작 메인 축인 후륜에서의 최고 마력은 90마력 밖에 안되는 엄청난 저출력 차량이 되는 겁니다.
 
이건 15년 전의 대우자동차의 LPG 가스차인 레조와 거의 흡사한 매우 낮은 출력입니다.
 
08.jpg
 
이게 말이 되나요?
 
상대편 회사를 폄하기에 만들 말이지만, 이는 역으로 자신들이 망하자는 자승자박 마케팅입니다.
 
강제 4:6 이나 5:5 배분 차량은 코너를 돌 때 안쪽 바퀴와 바깥쪽 바퀴의 회전력 이상에서 오는 '코너 타이트'(Corner Tight) 현사을 심하게 겪기에 거꾸로 코너링이 성능이 떨어집니다.
 
09.jpg
 
이건 역으로 쌍용차 사지 말아달라는 망하자는 어리석은 발언입니다.
 
이 강제 배분 4륜이 좋다면 모하비 같은 차량은 강제로 5:5 분할 할 수 있는 4H 버튼이 있습니다.
 
테라칸과 구형 쏘렌토 파트타임 4륜도 5:5 4H 기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차량 오너들이 이 강제 배분이 진정한 Awd라고 착각들을 하기에 평소에 이 기능을 사용할까요?
 
이 기능은 눈길이나 험로에 사용하지 평소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해서 쌍용SUV는 진정한 4륜이라라고 말하는 행위는 코메디의 진수이고, 4:6 강제 배분설을 차량 이론도 모르는 낭설중의 낭설, 뻥입니다.
 
같은 후륜 베이스인 모하비는 여기에 LD까지 있어서 시속 30km 이하에서 엄청난 험로 탈출 능력과 오프로드 주행력을 지님에도 이것도 구비되지 못한 쌍용차의 후륜 베이스 차량을 두고 진정한 Awd니 뭐니 하면 정말 참 깝깝하다는 말 밖에 해줄 말이 없습니다.
 
 
 
아무튼 다시 베라크루즈로 돌아와 보겠습니다.
 
모하비나 렉스턴의 전자식 후륜 풀타임 4륜은 네바퀴 굴림 방식이지만, 속도가 올라가면 주동력은 후륜으로 배분이 되어 주행 효율을 높이게 되며 2륜에 가까워지는 성향을 나타냅니다.
 
다시 한번 말씀 드리는데, 쌍용 SUV의 동력이 전후 4:6 배분되는 지정한 Awd라는 허무맹랑한 무식한 뻥 발언을 여기에다 옮기지 맙시다.
 
다시 한번 말씀 드리면, 정말 강제 4;6으로 늘 배분 되는 차는 성능 떨어지고, 연비 떨어지고, 코너링이 안좋은 최악의 셋팅의 차량이므로 구입하지 말아야 합니다.
 
반대로 베라크루즈는 4바퀴 굴림 방식이지만, 속도가 올라가면서 주동력을 전륜으로 많이 보내게 되어 2륜에 가까운 성향을 나타냅니다.
 
하지만 베라크루즈, 모하비, 렉스턴 등 국내 전자식 4륜들이 속도가 올라가 2륜의 성향이 나타나더라도 최소 동력은 나머지 동축에 보내어 유사시를 대비합니다.
 
그리고 눈길, 빗길, 험로나 코너링을 만나면 또 배분율이 자동으로 분배됩니다.
 
 
 
06.jpg
 
그런데 베라크루즈에는 4륜 Lock 버튼과 모하비에는 후륜형 SUV로서 풀타임 4륜인 차량에도 특이하게 추가로 4H 기능이 더 있고, 또 4L 기능 버튼이 있습니다.
 
저는 모하비에 LD(차동 깅 잠금 장치)와 이 풀타임 4륜에 Auto 4륜과 4L 기능 외에도 4H 버튼이 있는 점에 대해 모하비의 장점이자 칭찬하는 대목입니다.
 
두 기능의 비슷한 점은 이 버튼 작동시 구동력이 전후 5:5로 분배된다는 점입니다.
 
험로에 걸려 차가 나가지 못했을 때 탈출용으로 쓰이는 점은 공통점입니다.
 
차이점은 모하비는 이러한 험로 탈출 외에도 오프로드 주행, 비포장 주행 등 다양한 상황에서 이 4H 버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성향의 차이는 사용 속도입니다.
 
베라크루즈는 이 4륜 Lock 기능을 사용해도 속도가 올라가 시속 30~40km대에 진입하면 이 기능이 자동으로 풀립니다.
 
여기서 하나 더 주의 점 !!
 
예전에 이 대목을 가지고 쌍용의 영업 사원들은 베라크루즈는 시속 30~40km를 넘어서며 2륜이 된다는 4륜 같지도 않은 차량이다라는 낭설이 둥둥 떠다닌 적이 있습니다.
 
이럴 꺼면 누가 베라크루즈 4륜 사겠습니까?
 
한마디로 뭣도 모르는 작자들의 음해이거나 뻥 발언입니다.
 
4륜 Lock 기능이 작동하는 베라크루즈가 시속 30~40km 대를 넘어서면 전후 5:5 강제 동력 배분 기능은 풀리고 2륜으로 돌아가는 게 아니라 다시 풀타인 4륜 모드로 전환 됩니다.
 
풀타임 4륜 !!
 
 
 
반면에 모하비의 4H 기능은 이 기능이 풀리지 않고 주욱 사용이 가능하며 최고속까지도 이 기능을 사용 가능합니다.
 
다만, 모하비는 바퀴 내의 허브베어링의 과부하를 방지코자 메이커에서는 가급적 시속 80km 이하에서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베라크루즈의 4륜 기능도 시속 30~40km가 넘어도 풀리지 않으면 좀더 요긴한 주행 보조 장치가 되기도 했을 겁니다.
 
그런데 왜 베라(전륜 베이스 풀타임 4륜)와 모하비(후룬 베이스 풀타임 4류)는 이런 차이가 날까?
 
아래 사진은 모하비와 베라크루즈 4륜의 후륜 '디퍼런셜 기어 케이스'(일명 데후)의 모습입니다.
 
↓↓↓ 먼저 베라크루즈의 모습입니다.
 
03_copy3.jpg
   
↓↓↓ 그 다음은 모하비의 모습입니다.
 
02_copy2.jpg
 
위 사진을 보시면 디퍼런셔 기어 케이스가 모하비가 월등히 더 크다는 점을 알 수 있을 겁니다.
 
이는 후륜을 주동력으로 하는 모하비의 특성상 이 디퍼런셜 기어 케이스가 더 클 수 밖에 없고, 베라크루즈는 메인 동력축이 전륜이고, 후륜은 보좌 역할이기에 이 뒷 디퍼런셔 기어 케이스가 작을 수 밖에 없습니다.
 
해서 베라크루즈의 이 디퍼런셔 기어 케이스가 내의 기어들은 상대적으로 작고 높은 부하에 약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해서 베라크루즈 같은 전륜 베이스 풀타임 4륜은 디퍼런셔 기어의 부하를 방지하기 위해 시속 30~40km 대를 넘어서면 자동으로 풀리고 (2륜이 아니라) 원래의 풀타임 4륜으로 돌아가는 겁니다.
 
잘들 이해하셨습니까?
 
 
 
지금까지 베라크루즈를 운행해 본 입장에서 이 4륜 기능은 생각보다 참 좋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쉬운 것은 왜 끝까지 베라크루즈에 경사로 저속 장치를 적용하지 않는가 하는 겁니다.
 
전장 회로도에 하나 더 추가해주는 것이 그렇게도 어려운 것인지...
 
지금은 많이 팔리지 않는 차량이라고 너무 내버려 두는 느낌이 많이 듭니다.
 
04_copy.jpg
  
경사로 저속 장치는 정말 요긴한 정치입니다.
  
가파른 비포장 경사로, 눈이 쌓인 경사로, 심지어는 중간중간 빙판이 진 경사로를 이 버튼을 누르고 액셀레이터에 발을 떼면 차량이 알아서 시속 5km 이하로 내려와 줍니다.
 
사용해 보신 분만이 이 기능의 편리함과 안전성을 각인하고 있다는...
 
 
 
아무튼 쌍용이 렉스턴-테라칸 시절까지 SUV에 있어서 프리미엄 마케팅에서 우위를 다소 점했던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쌍용은 자기 엔진과 자기 미션 개발에 결정적으로 자기 개발에 나태했던 기업이었습니다.
 
변변한 엔진, 미션 없이 이러한 마케팅의 결과로 중국, 인도도 팔려간 초라한 기업이 되어 버렸습니다.
 
그리고 쌍용자동차가 홍보한 것은 자기 회사가 아니라, 구닥다리 벤츠 엔진과 미션, 사대주의 마케팅에 의존한 기업이었다는 점입니다.
 
한마디로 지난 날, 쌍용자동차는 벤츠 빼면 시체였던 기업이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현대자동차에서 베라크루즈 출시 당시 엄청난 스펙의 차량이 탄생하다보니 프리미엄 SUV 시장을 놓치게 되는 두려움과 견제심에 쌍용자동차 영업 사원을 통해 배포된 홍보 자료는 상기에 나타난 내용들이 많았습니다.
 
자기 개발하지 않는 기업, 아무리 말로 포장한다고 해도 차량 스펙이 업그레이드 되지 않습니다.
 
아무튼 긴 글이었지만, 이글이 회원님들의 이해를 도왔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PS) 독수리 타법의 오타는 시간 내어 수정을 하겠습니다.
 
이 글은 또 다른 회원님들과의 공유와 더 이상의 낭설 방지를 위해 하루 이틀 뒤, 글을 옮겨 시승기 방에 공지 사항으로 해두겠습니다.
 
 
 

01_copy.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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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목록

푸솬갈매기님의 댓글

푸솬갈매기 작성일

역시 전문가다운..
잘읽었습니다.

복순이애비님의 댓글

복순이애비 작성일

러브베라님 명쾌한 4륜 해설 잘 읽었습니다. 
앞으로 헛소리 하는 인사에게 저도 분명하게
설명할 수 있겠군요. ^*^

깜장악마님의 댓글

깜장악마 작성일

잘보았습니다

할거없음님의 댓글

할거없음 작성일

짱!!

Junppa님의 댓글

Junppa 작성일

이 글로 더 이상 헷갈려하는 분이 없으면 좋겠습니다.. ㅎㅎ
그런데, 베라의 4륜 시스템이 어디 제품/방식인 지도 확실히 알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누구는 할덱스다, 누구는 JTEKT다..  의견이 분분해서요..

도담님의 댓글

도담 작성일

4륜 관련 글 올라 올때마다 배우네요..^^

nova님의 댓글

nova 작성일

4륜에 대한 궁금점을 속시원히 풀어주는 좋은 글이네요...
명쾌하고 좋은 글 감사합니다.

할거없음님의 댓글

할거없음 작성일

근데 궁금한게 시내주행시 가다서다를 반복하는 주행중에도..

계속 이런식으로 9:1  또는 5:5로 반복적 풀타임 4륜구동인가요?

러브베라님의 댓글

러브베라 작성일

할거없음님, 9:1, 5:5 두가지로 가는 게 아니라 9:1~5:5 사이를 상황에 따라 능동적으로 왔다갔다 하는 겁니다.

정지해서 스타트 할 때는 5:5에 가까운 출발을 하기에 베라크루즈 4륜의 스타타트는 매우 빠릅니다.

하지만 속도가 올라가면서 2륜에 점점 가까운 동력 집중 현상을 보입니다.

그리고 다시 노면에 따라 배분율이 달라지구요.

할거없음님의 댓글

할거없음 댓글의 댓글 작성일

아하!  감사합니다~

대신....연비는 조금 안좋을수도 있겠네요..ㅠㅠ

러브베라님의 댓글

러브베라 댓글의 댓글 작성일

제 운전 습관을 반영하자면 4륜과 2륜은 만땅 기준 연비가 전륜이 100km 더 갑니다.

라이온92님의 댓글

라이온92 작성일

좋은 설명 감사합니다.
참고하겠습니다.

신도림나비슈님의 댓글

신도림나비슈 작성일

굿입니다.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거북이날다님의 댓글

거북이날다 작성일

좋은 정보 감사 합니다. ㅎㅎ 저도 4륜이에요

다음엔 4륜 기어마모?에 대해서 한번 설명 부탁합니다. 용어는 모르겠는데 4륜이라 상당히 신경이

쓰이네요 ㅎㅎ

만문이님의 댓글

만문이 작성일

아주 친절하고 퀄러티 있는 설명 감사합니다.~~~~~

마린69님의 댓글

마린69 작성일

이제 이해가 조금되네요.
감사합니다.

머가먼지님의 댓글

머가먼지 작성일

경사로 저속장치 켜니까 차가 부서지는 소리가 나던데 왜그럴까요? ㅠㅠ

러브베라님의 댓글

러브베라 댓글의 댓글 작성일

부서지는 소리가 아닙니다.

겨시로 저속 장치도 일종의 차체 자세 제어 장치라 생각해 보시면 됩니다.

엔진 미션을 제어하고, ABS 브레이크 등을 차체 스스로가 제어하는 소리이니다.

드르륵 드르륵 하는 소리가 나죠.

차 부서지는 소리가 아닙니다.

Rosesnake님의 댓글

Rosesnake 작성일

이제좀 속시원하네요~~~+_+

그냥이대로님의 댓글

그냥이대로 작성일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검정콩님의 댓글

검정콩 작성일

쌩유~~~

쭈우운님의 댓글

쭈우운 작성일

속이 꽉찬 아주 알찬 정보.....
고맙습니다.  ^^

sunny19님의 댓글

sunny19 작성일

더이상의 논란이 없어지겠네요.
풀타임 사륜의 장점은 정말 필요할 때 한번만 나타나도 만족스러운것 같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고속 회전에서의 안정성에 큰 만족이 있는것 같습니다. SUV 같지 않은 고속 코너링은 정말 베라의 큰 매력인것 같습니다.

독부리님의 댓글

독부리 작성일

제네시스 4륜은 강제 락 버튼이 없는것 같던데요

러브베라님의 댓글

러브베라 댓글의 댓글 작성일

제네시스는 전륜 베라와 다른 후륜 베이스 차량입니다.

woodpecker님의 댓글

woodpecker 작성일

오죽이 답답했으면....
어디서 먼 소리를 들으셨길래~....

풀타임사륜님의 댓글

풀타임사륜 작성일

4륜 차량은 자동차 정기 검사때 주위 하셔양 합니다...

파워트레인 내부에 스플라인 이빨이 나가버려요...

베라는 4륜을 off 할수 있는 버튼이 없네요

러브베라님의 댓글

러브베라 댓글의 댓글 작성일

전륜 베이스 풀타임 4륜은 4륜 기능 off 버튼 없습니다.

동축이 후륜에도 연결되었기 때문입니다.

후륜은 파트타임 4륜 차량이나 이 4wd 기능을 오프시킬 수 있고, 풀타임 4륜은 4륜 기능 off 버튼 없습니다.

ericooool님의 댓글

ericooool 작성일

좋은 글 감사합니다. ~

펑키만세님의 댓글

펑키만세 작성일

4륜 락걸고 고속주행 몇키로 까지 가능한가요??

러브베라님의 댓글

러브베라 댓글의 댓글 작성일

내용을 고지했는데도 이해를 못핫는 분들이 계신가 보군요.

이래서 동호회에도 적확한 자료가 있어도 잘못된 정보가 퍼지는 것 같습니다.

4wd Lock 걸면 시속 30~40km 아래에서는 동력이 전후로 50:50 강제 배분이 되구요.

그대로 그 이상 달리시면 이 4wd Lock 기능이 풀리고, 풀타임 4륜 모드로 전환됩니다.

4wd Lock 기능이 풀리고 2륜으로 전환된다는 것은 외부 누리꾼들이 퍼뜨린 낭설입니다.

한국호랑이님의 댓글

한국호랑이 작성일

좋은정보 잘 읽었습니다 역시 베라가 좋은 차 분명하네요

헤르티지님의 댓글

헤르티지 작성일

러브베라님 질문좀 하겟습니다. 4wd lock버튼을 켜고 주행하면 일정속도에서 풀린다고 하셧는데 풀리는것을 사용자가 알수잇나요?? 예를들어 버튼누루면 램프점등되는데... 자동으로 램프가 아웃되는지 아니면 요건 확인이 안되는지요??

러브베라님의 댓글

러브베라 댓글의 댓글 작성일

풀리는 것을 그렇게 체감할 수 없습니다.

5:5가 풀려서 6:4......9:1 자연스럽게 전환되기에 오너가 그 체감을 갈기 힘듭니다.

화정독사님의 댓글

화정독사 작성일

좋은정보감사합니다.

한서사랑님의 댓글

한서사랑 작성일

안그래도 영만에게 락 기능 물어봤었는데 시원한 답을 못들었어요! 이제 이해 됩니다~~좋은정보 감사합니다!

파버디형님의 댓글

파버디형 작성일

좋은 글 감사, 감사

onedaylife님의 댓글

onedaylife 작성일

잘 읽었습니다. 4륜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호롤님의 댓글

호롤 작성일

반만공감합니다
쌍용 스마트awd차량을 직접타본 입장에선...
전륜과 후륜차량의 awd 방식차이가 있는걸로 아는데
단순 awd만보고 좋다안좋다 말하긴 이른듯합니다

모하비도 ld는 추후장착된걸로 아는데

별난피자님의 댓글

별난피자 댓글의 댓글 작성일

일상주행에서 파트타임사륜보다 상시사륜(풀타임사륜)이 더 쓸모있다.....
라는 내용인것 같습니다.
쌍용차도 상시사륜 인걸로 압니다.  모하비 처럼 파트타임사륜도 되고요.
(고급옵션으로 가야 둘다 됐던것 같은데.... 현재는 모르겠습니다)

따지고보면 같은 방식을 채택한 차라 할지라도 차종마다 그 성능이나 세팅이 다를것이기 때문에
실제 어떤지는 테스트를 해 보기전에는 모를것 같습니다.

말씀하신 쌍용차 AWD와 베라의 AWD....  용어상으로는 같은 방식이지만,
실제 성능이 어떤지는 우리들은 모릅니다. 궁금하긴 합니다만.....

사륜의 성능만 보면 베라 보다는 쌍용의 AWD 지원되는 차량이 좋은게 맞습니다.
베라는 온로드 성향의 사륜이라서 사륜의 강력함은 떨어지죠..... 
쌍용의 사륜은 고급옵션 가면 AWD(상시사륜) 기본에..... 강력한 파트타임 사륜도 가능하니....
사륜의 성능은 더 좋죠.

원글의 내용은 베라의 사륜이 "구라사륜이 아니다...."  정도 의미인것 같습니다.

파버디형님의 댓글

파버디형 작성일

잘 보았습니다.

영농후계자님의 댓글

영농후계자 작성일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낙아산님의 댓글

낙아산 작성일

좋은정보 감사드려요~~

로닌장님의 댓글

로닌장 작성일

좋은 글 잘 보고갑니다 ㅎㅎ

별난피자님의 댓글

별난피자 작성일

어쨌건 베라의 사륜락은 40KM 넘어가면 강제사륜은 풀리고 속도 오를수록 점점 후륜에 전해지는 동력이
줄어들면서 나중에는 거의 2륜차량에 가깝에 움직인다.(풀타임사륜모드로 바뀐다) 
후륜에 약간의 동력만 전달하며 유사시에 대비하는 사륜. = 풀타임사륜.
풀타임 사륜이 항상 바퀴 4개에 골고루 동력을 분배하는것이 아니다.
베라처럼 모노코크차체의 사륜차량은 4륜락 버튼 눌러놔도 핸들 돌리게 되면 그 정도에 따라서
후륜에 전해지는 동력이 점점 줄어든다.  즉, 서서히 사륜이 풀린다.

"베라는 진정한 사륜차가 아니다" 
사륜차량의 요소를 험로주행에 두고있는 운전자라면
충분히 맞는 말이기도 한것 같은데요???
결론은, 온로드 성향의 사륜차량과 오프로드 성향의 사륜차량은 태생이 다르다.
(각 주행환경에 맞는 사륜성능을 갖고있다)

아라붸라님의 댓글

아라붸라 작성일

독수리가 이 정도이시면...ㅎㅎ
잘 읽고 갑니다~^^

둥이빼님의 댓글

둥이빼 작성일

이제서야 제차를 알게되었네요^^감사합니다

스기스기님의 댓글

스기스기 작성일

잘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베라출발님의 댓글

베라출발 작성일

역시 전문가다운..
잘읽었습니다

신궁님의 댓글

신궁 작성일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똘배의하루님의 댓글

똘배의하루 작성일

이제야 4륜에 대한 고민이 조금이나마 풀린것 같네요. 감사합니다.^^

Hozak님의 댓글

Hozak 작성일

정말 궁금한 부분을 잘 짚어주셨네요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작은거어인님의 댓글

작은거어인 작성일

좋은 정보 감사 합니다.

완전한미남님의 댓글

완전한미남 작성일

쌍용의 4륜은
파트4륜(4H 4L)
항시사륜(AWD)
TOD사륜이 있었습니다.

은빛님의 댓글

은빛 작성일

좋은 말씀입니다 감사합니다

민주니님의 댓글

민주니 작성일

글쿤요...많이 배워갑니다~ㅋ

무애자유님의 댓글

무애자유 작성일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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