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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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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너의 무지와 방관이 부른 귀책 사유] 텐셔너의 주기적인 교체가 왜 중요한가?

페이지 정보

작성자 러브베라(옛관리자) 작성일14-11-14 15:48 조회6,082회 댓글52건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트위터로 보내기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본문

제가 이런 말을 자주 말한 바가 있죠.

자기 부인(자기 차량)은 가꿀 생각은 전혀 안하고, 남의 부인(남의 차량) 쳐다보고 이쁘다고 한다구요.

베라크루즈도 10만km 가가이 운행해 보다 보니 디젤은 디젤이다라고 하시는 분들.
 
전 거꾸로 여쭙습니다.
 
3년에 6만km는 고사하고, 10만km가 다 되어가도록 이 텐셔너를 교체하신 분들 얼마나 될까요?
 
차량 관리를 안해주고 과연 이런 말씀 하시는 분들 얼마나 될지 반문합니다.
 
아래 사진은 수명이 다 되어 오일이 비친 텐셔너의 모습입니다.
 
이 순정 부품은 베라크루즈와 모하비 공용 제품입니다.
 
이 분은 그래도 이 정도에서 텐셔너를 교체 수리 받으러 오신 분입니다.
 
022.jpg
 
위의 수명이 다된 텐셔너를 탈거하고, 아래의 신품 텐셔너로 장착을 시작하는 모습입니다.
 
아래 화살표처럼 텐셔너가 화살표 방향으로 탱탱하게 잡아당겨주어야 구동계 텔트가 제대로 결려 동력의 효율적인 결과가 나오기도 하고, 또 잡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텐셔너도 일종의 쇽업소버(쇼바) 같은 장치입니다.
 
텐셔너의 말 뜻은 영어로 'Tensioner'가 그 어원으로, 'Tension' 이라는 뜻은 '긴장'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Tensioner'는 긴장하게 만들어 주는 장치나 사람 즉, 탱탱하게 뭔가 잡아당겨주는 장치를 말합니다.
 
이 텐셔너의 쇽업소버의 수명이 다해 리스폰스 기능이 죽으면 구동계 벨트를 탱탱하게 잡아당겨줄 수가 없죠.
 
해서 차량의 효율도 떨어지기도 하지만, 구동계 벨트가 느슨해져 디젤차 틍유의 잡소리에도 일조를 합니다.
 
이제 이 텐셔너의 중요성과 이해가 되셨는지요?
 
012.jpg 
 
그리고 아래 텐셔너는 차주분이 완전히 차량 관리에 무지한 상태로 방치했던 텐셔너입니다.
 
이 텐셔너의 쇽업소버는 완전히 터져 떡져있습니다.
 
이 정도로 방치한 차주분이라면 차량에 정이 많이 떨어질대로 떨어져 소음도 장난이 아니었을 겁니다.
 
032.jpg
 
가까이 가서 보니 텐셔너 쇽업소버에서 오일이 완전히 떡져 있습니다.
 
이거 3년에 6만km 워런티 된 부품이닞도 모르고 넘어가시는 분들도 부지기수이구요.
 
줘도 (몰라서) 목먹는 케이스가 바로 이런 케이스이죠.
 
모하비 중고차를 구입하신 분들도 이점 참조하시고, 구입 후 아지트에서 점검 후 정비를 받을지 결정하세요.

042.jpg 
 
우리나라 소비자들은 차량이 10만km만 되면 끝물 간 차량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는 정말 차량 관리 지식과 관리의 부재에서 오는 생각입니다.
 
10만km면 새 차 중의 새 차입니다.
 
차량 관리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습득하셔서 이제 신차 구입하면 50km 정도는 거뜬히 타셔야 하지 않을까요?
 
조그만 차량 관리에 신경을 쓰시고 예방 정비를 해주신다면 매번 10만km마다 회원님의 차량은 처음 신차를 샀을 때의 감성으로 돌아갑니다.
 
텐셔너, 웜기어, 워터펌프, 쇽업소버, 오일류 등등등...
 
10만 km마다 점검만 해주시면 충분히 차를 처음 샀을 때의 그 느낌 다시 돌릴 수 있습니다.
 
새차 사서 등록비만도 몇백만원 들어갑니다.
 
하지만 기존 차량을 예방 정비만 잘 해주어도 그 신차 등록비 이하 가격에 차량을 새로 만들고, 신차 구입이라는 엄청난 비용이 들어가는 기회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중고차는 10만km면 완전히 차가 엉망인 반면, 독일에서의 중고차는 10년이 지나도 정말 상태가 매우 훌륭합니다.
 
이는 바로 독일 오너들이 차량 관리에 있어서 예방 정비와 차량 관리 지식이 우리보다 훨씬 앞서 있기에 가능한 일입니다.
 
 
 
01_copy11.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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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목록

모하크루즈님의 댓글

모하크루즈 작성일

아...이런 6만키로 10만키로별 교체해야하거나 보강 혹은 확인해봐야 할 부품들....혹은 보증기한내 바꿔줘야할 부품들 여기 게시판 뒤지면 나오겠죠?ㅎㅎ

아부지차 이제 10만키론데...정비받으로 한번 찾아가야겠네요....

항상...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미케닉염님의 댓글

미케닉염 댓글의 댓글 작성일

좋은글 감사합니다 곧교체할께요

사천동베라님의 댓글

사천동베라 작성일

좋은 정보^^~ 참고 하겠습니다.

도담님의 댓글

도담 작성일

정보 감사합니다..

저번 다이모임때 참석 했었습니다..(9월말)

그때 러브베라님이 키로수에 맞게 점검해야 할 부품 정리해서 알려 주신다고 해서 지금 기다리고 있습니다..

수고스럽지만 부탁드리며 미리 감사합니다..^^

화양강님의 댓글

화양강 작성일

저도 정비 받으러 가야 겠네요 블루에 가도 교체할것 봐 주세요해도 없다구만 합니다~~

슝너굴님의 댓글

슝너굴 작성일

킬로수로 관리를 해야할지 년식으로 관리를 해야할지.. 항상 딜레마입니다.

2006.12월 등록하고 지금 킬로수는 35,000인데...

케이스 바이 케이스이긴 하겠지만. 관리의 기준을 어찌 할지는.......

블루321님의 댓글

블루321 댓글의 댓글 작성일

동감입니다
저도 3년이 다가오는데 아직 4만이네요

블루321님의 댓글

블루321 작성일

저는 막연하게 이런생각을 합니다,
즉 새차 출고할때 달려 나온 부품들이 수리용으로 나오는 순정 부품보다 질이 더 좋을 것이다! 라는 생각을 하여 가능하면(고장이 안나면) 출고상태를 유지할려고 합니다.
이런 저의 생각이 잘못된 건가요?
그래서 내년 5월이면 3년인데(현재 4만km)  텐셔너 등 소모성 부품을 교체하는것이 망설여 지네요..
전문가 분들의 의견은 어떠신지요?

러브베라님의 댓글

러브베라 댓글의 댓글 작성일

아쉬운 이야기이지만...

보증 기간까지 유효하게 셋팅한 부품 내구성 셋팅하는 것 맞습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신차 판매 이후 보증 기간끝나면 정비로 다시 2차 수익을 노리기 때문이죠.

독일 현지에서의 왠만한 제품들이 보증 기간 2년입니다.

독일계 차량도 자동차도 마찬가지입니다.

아무튼 기업이 지속적인 부가 가치 창출을 위한 방편이지만, 그래도 너무 귀신 같이 맞아들어가는 보증 기간에 맞는 부품 수명은 아쉽기 그지 없죠.

깐마늘님의 댓글

깐마늘 작성일

가입한지 몇일 안되여 
여기저기 정독 하고 있는데 
좋은 마인드 지니신 분들 많네요

기계는  주인을 잘만나야 하고
주인은 기계 관리공부를 할 의무가 있어야 한다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마인드  존경 합니다 ^^

1사단님의 댓글

1사단 작성일

1년반만에 85.000인데 갈아야 하나요

청산유수님의 댓글

청산유수 댓글의 댓글 작성일

진정... 베라를 느끼시는 분이시겠네요
전 7년만에 18만을 겨우 넘고 있는데
텐셔너는 9만때 갈았습니다. 두번정도
이제 또 교환할 시기가 오는군요

폭풍처럼님의 댓글

폭풍처럼 작성일

많이배우네요.,

낙아산님의 댓글

낙아산 작성일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참고 하겠습니다~^^

신씨고집님의 댓글

신씨고집 작성일

전 3년이 지나고 주행거리도 7만이 넘기면서 사업소 들어가서 소리가 이상하다고 했더니
휴게실에 가있는동안 싹다 교체해놓고 그냥 가라고 하더라구요
엄청 기분 좋았었네요

잠바떼기님의 댓글

잠바떼기 작성일

27만km 주행한 베라크루즈 여름에 싸게 업어와서 부품비 약 100만원 들여 이것 저것 교환하고, 흡기크리닝까지 하니 새차 되었습니다. 베라가 고알피엠 사용하는 차도 아니어서 엔진 내구성은 머~ 의심 않하고 데려왔지요.
50만km가 1차 목표입니다^^;

베라건빵님의 댓글

베라건빵 작성일

초보들도 알기 쉽도록~
 
10만 Km 예방정비 목록을 간결하게 정리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이것 저것 교환하면서 알아가는 재미도 있지만

뭔가 체계적이지 않아서요~~~

모젤님의 댓글

모젤 작성일

텐셔너가 제역할을 못해 벨트 장력이 약해지면
소음 뿐 아니라
벨트에 물려 돌아가는 다른 기능들도 약해질 수 있습니다.

알터네이터와 에어컨 컴프레서 같은 것들이죠

충전이 잘 안된다든지, 에어컨이 약하다든지~~
이런 문제들이 연결되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문이님의 댓글

만문이 작성일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쿠닌님의 댓글

쿠닌 작성일

매해 보증으로 텐션베어링 갈았지만 그래도 디젤은 디젤이던데요

0세균맨0님의 댓글

0세균맨0 작성일

24일 원효로 정비6반에 3년6만 받으러 갑니다. 좋은 정보 감사하고 잘 확인해달라 해야겠네요..

날으는기러기님의 댓글

날으는기러기 작성일

10만 기념으로 교환 완료 ㅎㅎ

궁시렁배사장님의 댓글

궁시렁배사장 작성일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보크포대KB님의 댓글

보크포대KB 작성일

하하....ㅠㅠ

저 윗사진이 암만봐도 제꺼 같네요....^^*

10월 31일 동서울 아지트 방문하여, 윗 내용 포함 올정비 했습니다.

텐셔너 밸트 셋, 핸들파워 호스 교체 (누유), 연료 필터 교체, 흡입 청소, 앞뒤 쇼바 셋트(쿨스펙)교체 - 하나 터져 있슴,

후륜 스테빌....모든 오일류 교환.....등등......

텐셔너는 예전 3만km일때 소음문제로 한번 AS 교체 했었으나, 이번에 보니 살짝 터져 있었습니다.

러브베라님 만나서 좋은 말씀 많이 듣고, 엔지니어 분들과 상의도 많이 하고...

암튼 좋은 시간 되었고, 엔지니어분들 두분 과장님과 종범씨....늦도록 고생이 많았습니다.

아침에 집에서 6시에 출발하여, 정비 끝나고 집에 오니 새벽 1시가 조금 넘더군요....

2007년 8월식....77000km....연식에 비해 운행거리는 얼마 안된듯 하지만..

이번 올 수리 하고, 정말 새차 느낌 입니다...

특히 쿨스펙 + 후륜 스테빌....아주 200% 만족합니다..

러브베라님 추천이 아니였으면, 기냥 수정으로 할려 했는데.....좋은 결정 인듯 합니다.

이자리를 비러 모두에게 감사하다는 말 전하겠습니다.

지방이다 보니 자주 찾아가기가 쉽지는 않지만, 출장등으로 지나갈시에는 커피한잔 하러 가겠습니다...

박과장님이 추천해 주신 휠/타이어...급 땡기고 있습니다...ㅠㅠ...

저도 올 순정으로 고장 안나면 안고치는 스타일....예방 정비는 전혀 하지 않고, 관심만 가진 일인이였지만...

금번 정비후 많은걸 배웠습니다.

여러 회원님들께서 고민 하시듯 베라 다음차는 뭐로 해야하지.......???

이 고민보다, 현재 베라가 주는 즐거움을 좀더 즐기심이 어떠신지....

조금만 보살펴 주면, 베라는 절대 배신하지 않는것 같습니다.

여러 차를 많이도 탔지만, 이번처럼 나름 돈 들여 수리하고 앞으로 10년 더 타기로 결심한건 처음 인것 같습니다.

이런 결정 하기에 도움주신 러브베라님이 좋고....이런 인프라가 있다는게 좋습니다.

차량에 전문 지식이 있는건 아니지만, 관심만 있다면 여기 올라와 있는 글들을 조금만 유심히 보신다면

충분히 반전문가 수준..??....으로 관리 잘 하지 않나 싶습니다.

암튼 좋은 분들 만나서 고마웠고, 이런 열린 장이 앞으로도 계속 유지 발전하길 기원드립니다.

주저리주저리....말만 한것 같은데...결론은 여기 있는 내용만 신경써서 한번 봐봐 보세요...

베라라 틀려 집니다....절대 후회 하지 않습니다....

다들 수고 하세요...

ericooool님의 댓글

ericooool 작성일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김씨아이시님의 댓글

김씨아이시 작성일

조운정보,,항시 감사드립니다~^^
베라를(2015년8월생),,3년/6만키로..운행하기는,,지가튼 경우는,,거의 불가능?하다는 생각임~ㅎ
(보증기간 내에,,혜택을 함 봐야 되는뎅~ㅠㅠㅠ)
업무용으루 타구 댕기는 투샨두,,2006년 6월생인데,,인자 겨우 5만4천정도탓슴~ㅎ
부산에두 아지트가 생기믄,,진구청부근이 사무실이구 허니,,자주 방문해서 조언을 부탁드릴께여~^*^

분당하누리님의 댓글

분당하누리 작성일

역시....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럽벅님의 댓글

럽벅 작성일

이번에 3년 보증기간 마지막이다 생각 하고 사업소 다녀왔읍니다. 몇가지 했지만 불만인것도 있고...
텐셔너 교환 받았읍니다. 제눈에는 오일이 센것으로 보이던데 정상이라고 그러네요.... ㅎㅎㅎ
교체하고 난 느낌은 엑셀이 쫀득하다 해야 하나? 반응성이 좋아지네요. 교체전에도 나쁘진 않았지만 교체후가 좀더 반응이 빠릅니다. 3년마다 교체해야되나ㅏㅏ 걱정이네요.

항상님의 댓글

항상 작성일

주기적 교환 대상 이었군요..

6기통님의 댓글

6기통 작성일

사람이나 기계나 관심가져주는 만큼 보답?하나 봅니다ㅎ
좋은 정보 배워갑니다^^

대찬인생77님의 댓글

대찬인생77 작성일

좋은 정보 하나 더 배웠네요 ^^

달빛조명님의 댓글

달빛조명 작성일

저도 10만 넘었는데 조수석쪽에서 쇠갈리는 소리 나서
카센터 갔더니 텐션너 말 하던데 교체는 아직 안했습니다
비용은 얼마인가요

신기전님의 댓글

신기전 작성일

현대차의 부품마모한계란...

대우 토스카 깨스차 30만km타고 팔았는데 겉벨트 셋 15만Km 교환, 점화플러그 코일류 교환외에는 엔진에 손댄것도 없고
30만Km를 달린 엔진이 소나타 겨우 몇만탄거보다 조용했었는데....워터펌프류 텐션베어링 같은건 30만 되드락 손도 안대도 멀쩡 했거든요...

현대차만 욕할건 못되네요 우리매제 파사트 2.0TDI 30만 돌파기념 냉각수 집어 삼킨다고 엔진 교환해야 된다던데....

보고님의 댓글

보고 작성일

입양한지 3년 입양후 7만3천 주행해서 17만3천으로  엔진오일과 미션오일만 교체했는데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아지트(병원)에가면 제차량에 대해서 조언해주시겠조. 저 베라 정말 오래도록 타고싶거든요.....꾸벅꾸벅

한국호랑이님의 댓글

한국호랑이 작성일

잡소리가 나면 텐셔너를 한번 점검해보아야겠네요 좋은정보 잘읽었습니다.

파버디형님의 댓글

파버디형 작성일

텐셔너 점검이 필수인가 보네요. 한 번도 안 본 것 같은데...

비타민큐님의 댓글

비타민큐 작성일

저도8만되었는데 점검 좀 받아 봐야겠네요.

눈부심님의 댓글

눈부심 작성일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존초이님의 댓글

존초이 작성일

제차가 거의 만4년 다되가는데 67,000마일 107,000Km정도 되네요 리콜로 가스켓과 제너레이터 교환했고, 냉각수 교체했고, 밧데리 교체, 브레이크 라이닝(상신) 교체한것 이외에는...  엔진오일은 제가 5,000마일 정도되면 합성유로 꼬박꼬박 갈아주고 있고요 휴발유 엔진소리는 정말좋습니다. 엇그제 2박3일 나이아가라 폭포 1,000마일 운행시 브레이크 밟은 회수는 시내 트래픽Light 혹은 Toll에서 돈낼때 이외에는... 마일수가 높아도 차량상태는 국내에서 운행하는 적은 마일수의 차보다 훨씬 좋은것 같습니다. 리콜수리할때 텐셔너와 아이들베아링 질문해보았는데 아직 이상없다고 하고....

마린69님의 댓글

마린69 작성일

좋은 정보네요.
감사합니다.

사이언님의 댓글

사이언 작성일

감사합니다!!!

둥이빼님의 댓글

둥이빼 작성일

소중한 정보 감사합니다^^

앵달님의 댓글

앵달 작성일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민찬아빠님의 댓글

민찬아빠 작성일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ㅎㅎ

한국호랑이님의 댓글

한국호랑이 작성일

정말 좋은 정보 잘 읽고 갑니다. ~

대전노블님의 댓글

대전노블 작성일

관리 해야될 품목들이 많네요..
구입할때 잘 봐야겠습니다.

부아앙님의 댓글

부아앙 작성일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삿갓님의 댓글

삿갓 작성일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ㅎㅎ

아놀드박님의 댓글

아놀드박 작성일

좋은정보네요
감사합니다.

존윅님의 댓글

존윅 작성일

잘보았습니다

베짱이군님의 댓글

베짱이군 작성일

늦었지만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일청님의 댓글

일청 작성일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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