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와이프는 관리시켜 놓지 않고, 남의 마누라는 이쁘다고 한다 !! > 정비/수리/후기

본문 바로가기
2006-11-01
74,422 명
1,840 명
1,871 명

회원로그인


     

 [동호회 메인 상담, 전문 품목 상담] ☎ 070-4224-9844

 

 동호회 사이트의 주요 대리 업무 (건의, 문의 사항 등등) // 공구품 카드 결제

 ​아인파트 튜닝 쇼바, 튜닝 브레이크, 스태빌라이저, 멤버브레이스(언더바), 각종 트랠링암, 부싱 등 각종 서스펜션, 

 독일 MVG 견인 장치, 독일 캠핑 트레일러, 독일 경차 스마트포투 구입, 인터넷 사이트 제작 의뢰,

 신차 탁송 및 점검 서비스, 신차 3년에 6만km 무상 AS 사항 점검, 중고차 구입 후 정비 사항 점검 상담.

 [장착점 상담] ☎ 070-4224-9844

 본회의 전문 품목을 제휴 장착점들이 공임이나 시공 가격을 지키고 합리적인 가격에 효율적으로 설치하시기 위해

 전문 장착점은 이 전화로 연락을 주시면 추천해 드리니 제품 장착전 꼭 이곳으로 연락을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 서비스/ 베라크루즈 자동차 용품 공구] 010-7142-7049

 자동차 정기 검사, 구조 변경, 사고차 수리, 도장, 덴트, 복원, 이벤트/경매방 일반 용품 공동구매 공구 담당

 

  

 [그 외] 항시 공구, 전장류 등 다양한 용품 공구 담당: 수엘이디 ☎ 02) 2216-1238

   

    

정비/수리/후기

내 와이프는 관리시켜 놓지 않고, 남의 마누라는 이쁘다고 한다 !!

페이지 정보

작성자 러브베라(최고관리자) 작성일14-09-04 19:34 조회5,700회 댓글66건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트위터로 보내기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본문

03.jpg
 
요즘 여성들 결혼을 해서 중년을 넘어가도 피부 관리 장난 아닙니다.
 
오히려 자기 자신을 잘 가꾼 중년 여성은 아가씨보다도 더 성숙하고 아름다운 중년의 미를 은근히 과시하기도 합니다.
 
결혼해서 오히려 더 이뻐졌다는 미시들도 많아졌습니다.
 
그런데 자기 자신의 와이프는 관리하지 못한 상태에서 남의 부인 이쁘다고 말하는 건 좀 어폐가 있지 않나 생각을 합니다. 
   
또 이런 말이 있습니다.
 
남편과 아이들 뒷바라지 하느라 생활에 충실하고 꾸미는 소홀했던 아내에게 애정이 식은 남성이 부부 싸움을 해서 결국 와이프가 짐을 싸고 친정으로 가겠다고 짐을 싸러 방에 들어갔답니다.
 
그리고 이내 짐을 싸고 나온 아내의 모습이 화장을 해서 예쁜 모습으로 나타난 걸 보고 남편이 아차~ 하며 나가는 말렸다는 말도 있다죠.
 
  
 
여러분들의 차량도 마찬가지입니다.
 
미리 말씀 드리면 S1 엔진보다 S2 엔진이 더 정숙합니다.
  
S2 엔진에 대한 정숙성은 제가 쓴 장문의 시승기에 있으니 한번씩들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파워텍 6단 S2 엔진 베라크루즈 시승기
 
 
파워텍 8단 S2 엔진 모하비 시승기
 
 
해서 아이신 6단 베라보다는 파워텍 6단 베라크루즈가 더 조용하고, 모하비 ZF 6단 미션보다는 모하비 8단 파워텍 미션 차량이 더 조용합니다.
 
엔진이 별다른 게 아니고, 현기차 상품 포장을 높이기 위해 일종에 가벼운 튜닝을 해놓은 겁니다.
 
쉽게 말씀 드리면 현기차의 '상품성 포장'입니다.
 
하지만 이 차량들도 10만 km가 넘어가면 디젤 차는 디젤 차이구나 하는 생각들을 합니다.
 
BMW나 벤츠계 디젤 차량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는 차량을 관리하지 않은 오너의 게으름 내지 차량 지식에 대한 부재의 소치입니다.
 
베라크루즈나 모하비를 10만km를 타고 중고차로 처분하고 새차를 기다리는 오너의 차량을 재정비 해서 다시 타게 한다면 80~90%는 절대로 팔 생각들이 안드실 겁니다.
 
마치 이런 차량은 제가 위에서 언급한 친정에 가기 위해 짐사고 예쁘게 화장하고 나타난 아내의 모습과 흡사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동안 제가 한동안 가만히 보며 올라오는 내용들을 보고 있었습니다.
 
차량 방치에 가까운 정비 상식이나 지나친 상식이 너무 난무하고, 적확한 포인트를 집어내는 정보가 예전에 비해 많이 떨어진다는 생각도 많이 했습니다.
 
   
 
1338447242_860afa3d_20140505_172427.jpg 
 
(독일 제 회사 앞에 세워둔 베라크루즈와 모하비)
   
여러분들이 베라크루즈를 신차로 처음 맞이했을 때의 그 신선한 흥분과 승차감, 정숙성 등 기억들을 하실 겁니다.
 
저는 국내에서 베라크루즈를 24만km를 탔었고, 모하비를 18만km를 탄 상태에서 베라크루즈는 처분하고, 모하비는 현재 독일로 가져와 19만km를 타고 있고 있으며, 독일에서 법인 리스 베라크루즈를 운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동서울아지트에는 다시 10만 km를 탄 베라크루즈와 모하비 중고를 입양하게 하여 평소에는 회원분들의 시승차 및 업무용으로 운영하게 요청하여 지금 그렇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동서울아지트의 10만 km를 넘어선 두 차량은 모두 중고로 입양했지만, 처음 상태는 엉망이었습니다.
 
하지만 이 차량을 잘 아는 입장에서 총체적인 정비를 했습니다.
 
부품값은 대략 각 차량당 150만원 정도 돌었으니 마음 먹고 작업했습니다.
 
그리고 아지트에 와서 시승해보는 회원분들은 차량의 정숙성과 승차감에 모두들 깜짝 놀랍니다.
 
  
 
10만km가 넘어간 베라크루즈와 모하비를 비교해 보면 모하비가 조금 더 시끄럽습니다.
 
이에 대한 원인은 같은 엔진임에도 엔진 배치에 따른 음파의 작용이 상호 다른데 있지 않나 생각을 합니다.
 
베라크루즈는 엔진음이 모하비에 비해 상당히 경쾌한 느낌이 듭니다.
 
모하비가 더 조용하게 느껴지시는 분은 S2 엔진을 보신데다, 남의 떡이 더 커보인다는 것을 느낀 겁니다.
 
10만km가 넘어선 베라가 그런 모하비보다 시끄럽게 느껴지신다면 그분이 그 베라크루즈를 잘 관리하지 않은 겁니다.
 
혹시나 타 차량 오너가 이걸 또 곡해할까봐 미리 말씀 드리는데, 베라크루즈와 모하비의 정숙성은 타 차량과 비교할 수준이 아닌 우위에 존재하는 차량이니 이글을 보는 타차량 오너분들은 성급한 일반화 오류를 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6만km를 넘어서기 전에 해야 할 예방 정비가 있고, 10만km를 넘어서서 해야 할 정비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후 이를 바탕으로 해야 할 주기적인 정비가 있습니다.
 
천만다행인건 이런 주기적인 정비 비용이 에쿠스나, K9, 제니시스와는 달리 저렴하든 점입니다.
 
마음 먹고 150만원에서 200만원 정도면 처음 베라크루즈나 모하비를 샀을 때의 그 느낌, 그 승차감을 되찾을 수 잇기 때문입니다.
 
 
 
 
쇽업소버는 10만km가 되었다면 새로운 것으로 교체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승차감 100% 원래의 승차감 돌아옵니다.
 
금전적 심적 여유가 되신다면 쇽업소버(쇼바)는 6~7만km에 교치하시는 것이 타이밍상 최상의 상태로 승차감을 계속 이어가는 것이 됩니다.
 
15만만km 잔후에서는 스프링을 교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그프링을 교체하시는 분은 매우 드뭅니다.
 
원래의 승차감을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제가 누차 언급했듯이 순정 쇼바의 최고의 성능은 3만km를 기점으로 정점을 찍고 이후 다운되어 5만km가 되면 압이 많이 빠진다고 말씀 드렸습니다.
 
스프링의 성능 저하는 쇼바보다는 좀 느려도 마찬가지로 소모품입니다.
 
혹자는 이런 말 하더군요.
 
그냥 그대로 타도 된다 !!
 
네에~ 이런 것 저런 것 다 무시하고 그대로 타셔도 됩니다.
 
처음 산 상태로 그대로 30만 km, 50만 km를 타셔도 됩니다.
 
하지만 올바르지 않은 자신의 차량 관리 상식은 본인만이 간직해야지 이를 쉽게 타인에게 퍼뜨려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떨어진 승차감을 감수하고 본인이 그대로 타겠다는 걸 누가 말릴 필요가 있습니까?
 
순정 엔진 오일을 10만km도 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엔진의 4행정의 주기에서 실린더 내의 상사점인 폭발 시점에서 진행된 마모는 상당히 진행되어 신차일 때보다 연비도 줄어들고, 출력도 많이 줄어들었을 겁니다.
 
그래도 본인의 차량을 본인이 그렇게 타겠다고 하는데 누가 말리겠습니까?
 
하지만 내 아내(관리를 안한 본인의 베라크루즈 차량)를 생황 속에 늙어가는 여자로 방치하는 것을 선택한 남편이 관리를 잘 한 남의 부인(관리를 잘한 남의 베라크루즈나 모하비)을 부러워하는 행위는 넌센스입니다.
 
  
 
질문을 한 번 해보겠습니다.
 
6만 km가 되기 전에 현대자동차가 보증하는 파워트레인 계통과 핸들(스티리어리 기어)에 무상 AS를 받으신 분 얼마나 됩니까?
 
10만km가 되기까지 텐셔너 이너와 아웃터를 교체하신 분 얼마나 됩니까?
 
이것만 교체해주어도 차량의 정숙성은 상당히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순정파 오너들 중에 5천 km마다 합성 엔진 오일은 고사하고 오일을 갈아주신 분 얼마나 됩니까?
 
파워펌프 교환과 그로 인해 차량을 해부한 김에 부차적인 부품을 교체한 분들은 얼마나 됩니까?
 
쇽업소버나 스프링이 영구 부품으로 아는 분들이 부지기수인데, 과연 터보는 소모품이라고 아는 분들 얼마나 될까요?
 
터보는 사망하면 그 부속물이 엔진에 유입되어 2차 피해가 더욱 치명적입니다.
 
하지만 예방 정비를 할 생각 안합니다.
 
특히 맵핑을 한 차량은 합성 엔진 오일로 지적인 관리를 하시는 게 엔진에도 좋지만, 이 터빈의 생명력 유지에도 좋습니다.
 
그리고 15만km에 터보를 교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엔진 사망이라는 2차 피해를 방지하려면 말입니다.
 
순정 차량은 20만~25만km 사이에서 터빈을 교체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터빈 교체는 예방 정비의 효과도 있지만, 떨어진 터빈의 성능을 신차처럼 돌려주어 원래의 성능으로 유지시는데도 매우 중요합니다.
 
과연 다른 예방 정비도 못하는 와중에 터빈 정비를 한다는 건 보통 매니아나 차를 아는 사람이 아닐 겁니다.
 
푼돈에 절절 매시는 회원님들은 툭하면 과잉 정비 운운합니다.
 
그런 분들은 제가 위에 열거한 내용을 완전히 무시하고 그냥 타시는 것도 본인의 자유입니다.
 
그리고 신차를 처음 입양했을 때 그 때의 그 마음으로 예열과 후열을 지금까지 잘 지키고 계신 분들 얼마나 될까요?
 
말을 하자면 더 드릴 말씀이 있지만 일단 여기서 끊겠습니다.
 
 
 
예전에 제 동생 친구가 카렌스2를 타고 다니는데, 정말 오랜 주행 거리가 된 차량을 두고 신차로 베라크루즈를 고민하는 것을 보고 제가 질문을 했습니다.
 
만약 이 차량이 처음 샀을 때 그 느낌이 나온다면 그대로 타겠냐구요.
 
비용은 너가 신차를 샀을 때 들어가는 등록비 정도로 해서 200만원 정도 돈을 들여서 이 차량을 새차로 만든다면 신차를 염두하지 않고 이대로 5년을 더 운행할 생각 있냐고 물어봤습니다.
 
이에 이 친구가 흔쾌히 동의를 해서 200만원을 들여서 총체적인 정비에 들어갔습니다.
 
엔진 타이밍벨트 교환하고, 뜯은 김에 여러가지 교체해서 엔진 쪽 손을 보았습니다.
 
그리고 순정 쇽업소버(쇼바)와 스프링을 새 것으로 교체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실내 크리닉을 깨끗하게 한 뒤, 천정 엠보싱을 새로이 장착하고, 시트를 저가형이지만 새 시트로 교체하고 난뒤, 마무리로 바닥 매트를 교체해 주었습니다.
 
바닥 매트 하나만 새 것으로 교체해 주어도 차량은 새로운 실내 느낌으로 변합니다.
 
과연 우리 회원님들 중에는 이런 생각을 하시는 분들, 얼마나 될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이 차량에 마무리로 엔진 오일, 미션 오일 등 각종 오일을 교체해주고 나서 이 친구가 열쇠를 건네 받아 시동을 틀고 동네 한바퀴를 돈 순간 입이 벌어지며 하는 말, " 저 이차 계속 탈래요!!"
 
 
 
자신의 차량을 관리 잘하면 구태여 신차에 눈 돌아가지 않습니다.
 
그리고 엄청난 돈 굳습니다.
 
이 굳는 돈으로 아내와 아이들을 위해 섰다면 얼마나 요긴했을까 생각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단순히 차량 관리에 무관심에 의해, 또는 그 차량 관리에 쓰는 비용이 아까워 살았다가 10만 km 전후로 새차를 또 사기를 반복하는 행위는 훨씬 더 큰 금전 낭비가 됩니다.
 
저도 지금의 베라크루즈와 모하비를 타기 전에는 3만km~5만km 사이에서 신차를 퍼스트카~서드카까지 뻔질 나게 바꾼 사람입니다.
 
하지만, 지금의 베라크루즈와 모하비는 너무나도 마음에 들어 제 인생에 장기 보유를 했던 첫 차량이고, 모하비는 08년 4월에 구입하여 19만km를 뛰었고, 장차 독일에서 30년 넘는 클래식 차량들의 컨테스트에 나가려고 관리해 나가고 있습니다.
 
과거 한국에서의 제 베라크루즈는 24만km나 탔던 애정이 많이 간 모델이었습니다.
 
지금은 독일에서 리스 차량으로, 한국에는 업무용으로 한대 있지만, 제가 정작 노리고 있는 것은 독일에서 중고 시세가 많이 떨어지기를 기다리는 파워텍 6단 베르크루즈의 입양입니다.
 
지금도 독일에서 오매불망 중고 파워텍 6단 베라를 입양하기를 갈망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미션이 들어간 이 차량에 셋팅은 과거 베라크루즈보다 진일보했고, 또한 영구 소장의 가치가 있는 차량이라 보기 때문입니다.
 
일반인들은 그 자주 쓰지도 않는 옵션에 연연하지만, 저는 이 옵션보다 차량이 구성된 퀄리티를 더 중시합니다.
 
 
 
우리나라의 오너들은 차량 관리가 거의가 엉망인데다 자동차 정기 검사도 너무나도 요령과 변칙이 통용되는 공간이라 우리나라에서 10만km가 넘어간 차량은 그야말로 상태가 엉망들입니다.
 
현기차의 부품 내구성을 논하는데, 이는 다른 나라 차량들도 마찬가지입니다.
 
현기차 부품에 비난을 가한다면 방청에 대한 부분입니다.
 
일본 도요타나 혼다 차량을 탔는데, 정말 오랜 기간 동안 부품을 갈지 않을 정도로 완성도가 좋았다고 하는 분들.
 
전 이런 분들 말 들으면 무식의 극치에 픽~ 웃어버립니다.
 
그차 저에게 가져와 보시면 어디어디 갈아야 하는지 조목조목 지적해 드릴 수 있습니다.
 
차량에 대해 모르는 이가 그 차량을 그냥 얌전히 타면서 뭐를 갈아야 하고, 지금 km수에 뭐가 문제가 되어 효율이 떨어졌는지 모르고 매일 같이 탄 차량에 익숙해진 무식의 발로의 말이라는 겁니다.
 
독일은 학교 교육부터 실용주의 수업이 많습니다.
 
자기 집 앞마당에서 브레이크 라이닝을 가는 모습을 심심찮게 보거나, 차량을 수리하늠 모습도 심심찮게 봅니다.
 
엄격하고 까다로운 정기 검사는 차량 관리가 안된 부분을 완전하게 재정비 하게 해서 검사를 통과시켜 줍니다.
 
해서 우리나라에서 10만km를 탄 중고차보다 독일에서 20만km를 탄 중고차가 더 상태가 좋다는 점이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는 점입니다.
 
그만큼 대한민국 오너들의 가져야 할 귀책 사유도 크다는 점입니다.
 
  
 
타던 차를 중고차로 처분하고 신차로 바꾸는 행위는 엄청난 금전적 지출을 감당해야 합니다.
 
능력껏 신차로 갈아타기를 하시겠다는 분들 말리지 않겠습니다.
 
하지만 내 차량을 언제나 신차처럼 탈 수 있다면, 그 방법을 안다면 구태여 신차로 시선을 돌릴 필요가 있을까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언제나 말씀 드리지만, 베라크루즈나 모하비 타신 분들, 신차로 가도 9천만원~1억원 아래에서 마음에 드는 SUV를 만나기가 상당히 어려우실 겁니다.
 
맵핑하신 분들은 1억 4천 이내에서 자신의 욕구를 뛰어넘어줄 SUV를 만나기도 매우 어렵구요.
 
상당수 분들이 이 베라크루즈의 가치를 잘 모르시는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정말 마음에 드는 차량이 있고, 구입할 능력이 되어 넘어가실 것이 아니라면 지금 보유하신 베라크루즈 잘 관리하시고 타십시오.
 
물론 아쉬운 구석도 없지 않아 존재하지만, 정말 이 가격에 이만한 만족감을 주는 차 없습니다.
 
엄한 맥스크루즈와 비교하는 일도 없었으면 하구요.
 
 
 
 
아래 시진은 제가 한국에서 독일로 가져간 제 모하비입니다.
 
베라크루즈야 법인 리스 차량이라 그렇다치고, 제 모하비는 태생이 모하비 출시 년도인 2008년에 그해 4월에 입양하여 지금까지 19만km를 운행한 모델입니다.
 
누군가 그러더군요.
 
글래스코팅 아무 의미없다구요.
 
글래스코팅 하고 나서 차량을 과거처럼 막 굴릴 거라면 하지 말 것을 권장합니다.
 
글래스코팅을 생업으로 먹소 사시는 분들 많은 환경에서 자기 기준에 따라 쉽게 단정짓지를 않았으면 합니다.
 
글래스코팅은 차량을 잘 관리해서 그 신선한 느낌을 오래 하시고자 하는 분들이 하는 겁니다.
 
제 차량은 초기에 한번, 그리고 몇년 전에 한번 글래스코팅을 했습니다.
 
그리고 또다시 내년에는 독일에서 글래스코팅을 할 생각입니다.
 
그리고 5천km마다 합성 엔진로 교체하였고, 3~5만km 정도마다 미션 오일을 교체하였습니다.
 
아울러 지금 km에서 2만km를 더 타면 터보를 교체할 생각입니다.
 
또한 엔진 내 정비해야 할 부품들 모두 새것으로 교체했고, 쇽업소버는 신품 튜닝 쇼바로, 쿨스펙 스태빌라이저에 세계에서 유일한 디자인으로 주문 제작한 850만원 짜리 22인치 휠을 제작하여 접지력 좋은 타이어가 꼽혀 있습니다.
 
실내 내장도 마찬가지로 몇년 전에 리무진 시트로 교체하고 천정 스웨이드와 기타 인테리어를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다른 고급 SUV가 눈에 들어오지 않을 뿐더러 팔 생각도 없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언급했듯이 독일에서 파워텍 6단 4륜 베라트루즈 가격이 조금 더 떨어지면 곧 베라크루즈를 한대 더 구입해서 지금의 모하비처럼, 예전에 제가 보유했던 베라크루즈처럼 다시 꾸밀 겁니다.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독일에서의 중고차는 우리나라와 달리 관리가 잘된 시스템으로 기대감이 매우 높습니다.
 
 
 
아무튼 아래 차량을 보시면 이 차량이 과연 2008년 4월에 구입하여 차량이 7년째 접어든, 19만km를 운행한 차량으로 보이십니까?
 
제가 그렇게 깔끔병에 빠진 사람도 아니지만, 제 차량에 필요한 정비, 타이밍에 맞는 관리는 잘 해왔다고 생각합니다.
 
제 차량을 보는 독일 지인들은 제가 이 차량을 구입한지 1~2년 밖에 안되줄 압니다.
 
차령이 7년째 접어들었다고 하면 매우 놀랍니다.
 
인색한 차기 차량 정비나 빙치는 자기만 만족하기 !!
 
무지와 차량 방치에 가까운 차량 관리 부재의 지식은 남에게 조언하듯 말하지 않기 !!
 
그리고 자신의 차량을 관리하지 않고, 엄한 남의 차량 부러워하지 않기 !!
 
 
 
그리고 서두에 와이프 피부 미용 얘기가 나온 김에 한가지 팁 드리겠습니다.
 
집에서 간단하게 부인 분이 피부 관리할 수 있는 좋은 소재는 바로 꿀입니다.
 
꿀을 일주일에 세번 정도 바르고 20분 정도 있다가 세안을 하시면 피부가 정말 좋아집니다.
 
보름 정도 해보시면 피부에서 윤기다 나다 못해 광채가 납니다.
 
단, 시중에는 가짜 꿀이 많으니 이점 유의하시라는 점.
 
꿀과 피부 관리에 관한 팁은 온라인에도 많으니 이참에 댁네의 사모님들께 진짜 꿀 한병씩 사주는 센스~ 잊지 마시길...
 
엄한 남의 부인 부러워 말고, 이참에 맛진 남편도 되시길... ^^
 
 
 
사진 게시와 더불어 글 마칩니다.
 
1338442112_b77a45aa_20140527_072730.jpg
 
1338447268_7434892e_08.jpg
 
1338447268_de0132f4_09.jpg
 
1338447268_cb40cbf5_10.jpg
 
1338447268_16da49e7_11.jpg
 
1338447268_830ad276_13.jpg
 
1338447268_f28dd8d4_14.jpg
 
1338447268_6e8721de_15.jpg
 
1338447268_1f53f89f_16.jpg
 
1338447268_a2b28727_18.jpg
 
1338447268_d9adaee7_19.jpg
 
1338447268_7aec33f1_21.jpg
1338447268_7b224941_22.jpg
1338447268_f4446ae0_28.jpg
1338447268_8635d887_29.jpg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데빌단테님의 댓글

데빌단테 작성일

구구절절 맞습니다!

키미2님의 댓글

키미2 작성일

이 글 보면서 저도 와이프 관리 좀 해야겠다라는 생각이 드네요... 물론 진짜 와이프 몰래 해야겠죠. ㅎㅎ

베라후속님의 댓글

베라후속 작성일

재미있게 시원하게 좋은정보 얻고 갑니다

욕심을 부린다면 3만키로 6만키로 10만키로전에
회원들이 사전점검 리스트 같은 자료가 있으면
좋을거라는 생각해 봅니다^^

기름쟁이요님의 댓글

기름쟁이요 작성일

길었던 글이었지만 지루하지 않았네요...^^
차에 대해서 정말 잘 아시는 분 같네요... 부럽습니다..^^;;
저도 지금의 제 베라를 방치하지 않고 나름 관리를 해서 오래오래 타고 싶지만
아는 정보가 없네요...^^;; 그래서 질문 드립니다..
베라크루즈의 다양한 오일 종류와 각종 부품의 교환 시기를 정리 해놓은 자료가 있으십니까?
혹여 있으시다면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낙아산님의 댓글

낙아산 작성일

진짜 좋은글 읽어습니다. 차는 본인이 관리하기에 상태가 다르지요 .

러브베라님의 댓글

러브베라 작성일

전 정비를 하면 이전 내역을 메모해 두었다가 다음 정비 날을 예상하고 실제로 움직입니다.

차계부는 적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독일에서는 어지간한 정비는 제가 직접 합니다.

이곳은 예약을 하고 일주일을 기다리는데다, 인건비가 장난이 아니라서 말입니다.



그리고 회원님들, 전화번호, 개인정보 등은 노출하지 마세요.

러브하비 쪽에서는 제가 이런 예방 정비 지침을 아지트에서 회원분들과 모여 가르쳐 주고 같이 리프트에 차량을 띄워올려 가르쳐 준 바가 있습니다.

이번에 귀국하면 러브베라에 준비하고 있는 다이 모임도 있고, 또 이런 예방 지침 가이드를 오프 모임을 통해 토의를 하고, 또 이 부분에 대해 회원님과 상담할 수 있는 운영진, 자문을 구할 상담 창구를 열어두겠습니다.

블루민트님의 댓글

블루민트 작성일

구구절절 옳은말씀 잘 보았습니다..
앞으로 잘 관리해야겠네요..어쩜 마지막 베라가 될 수 도..ㅠㅜ

돼지애비님의 댓글

돼지애비 작성일

옳소!! ㅋㅋ이 글로 많이 배웁니다. 이제부터 와이프관리 들어가겠습니다.ㅋㅋ 감사합니다.

화양강님의 댓글

화양강 작성일

꿀한병 사야 겠습니다~~

승래아범님의 댓글

승래아범 작성일

맞는말씀입니다...  하지만
  말씀하신데로 푼돈에 절절매고 과잉정비다 뭐다 하는 사람은
  자동차에대한  전문지식이 부족할뿐이듯  싶습니다  그렇다고 제가
  전문지식이 있는건아닙니다  단지 자동차에대한기본에만충실할뿐..
  지금당장 두드러지게  자가차량에 문제가없으니 더욱이 그렇듯합니다
  저도  마찬기지로  차를  끔찍히  아끼는한사람으로서 상기 적어주신
  내용에  너무 동감합니다  총각시절부터  아반떼를  타고28만 을 뛰고
  250만원에  처분을했습니다 (준준형차량 을  저가격받기힘듭니다)
  앞으로도10년은거뜬히 탈수있는 차량이지만  아이가 커가니
  차량의 적재한계에 다달아  제 드림카?중 하나인 베라를 인수하였구요
  앞으로도 마찬가지로 저는비록 S1엔진에  옵션도 많이 없는차량이지만
  기본에 충실한 차량관리를 할겁니다  가성비 중 정말 베라같은차량 없습      니다.
 
  아무쪼록 즐거운 명절들 보내시고  귀경,귀향길  안전안전 운전하십이요^^

미디콤보님의 댓글

미디콤보 작성일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월천님의 댓글

월천 작성일

좋은글 감사드립니다.

마산만님의 댓글

마산만 작성일

러브베라님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저도 나름대로 차를 아끼고 사랑하지만 원낙 손재주가없다보니 알면서도 엄두도 못내니
단골카센터에 수시로 덜락거리면서 차량을 관리를하지만 ..

aj23님의 댓글

aj23 작성일

주인장님이 제가쓴 글을 보고 쓰신것 같은데

정말공감가면서도 뜨끔하게 만드는 글이네요.. 이참에 말씀하신데로 예방정비 리스트 라도 만들어

관리해 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러브베라님의 댓글

러브베라 댓글의 댓글 작성일

자부심을 갖고 퀄리티 있는 고급 SUV인 베라에 대한 자부심을 갖고 정비도 타이밍에 맞춰 하세요.

정말 좋은 차량이고, 오너도 빛나게 하는 차량입니다.

이점 숙지 하세요.

금비아빠님의 댓글

금비아빠 작성일

정비에대해 다시 생각하게  된글  감사합니다
잘관리해보아야겠습니다

SeongSan촌놈님의 댓글

SeongSan촌놈 작성일

글 잘 읽었습니다.
저는 정비에 소홀하지 않은 편이며, 차계부 또한 워드로 작성 보관하고 있습니다

매똑기님의 댓글

매똑기 작성일

좋은글 잘보았습니다~~^
고수인듯하네요^^
저도 생각을 달리해야겠네요~~ㅎ

sunny19님의 댓글

sunny19 작성일

혹시 부산지역에도 모임 한번 진행해 주실수 있는지 문의드려봅니다.
지역적인 문제로 믿을 수 있는 아지트가 없는 지역에서는 조금 아쉬움들이 많이 남습니다.
기회가 되신다면 한번 고려 부탁드려봅니다. 
제 차량도 10만 넘어가면서 전체적으로 작업을 해야 될 것 같은데 가는 정비소마다 말이 달라서
어떻게 해야될지 모르겠더군요.

지방회원의 넉두리입니다. ^^
즐거운 추석 되십시오.

러브베라님의 댓글

러브베라 댓글의 댓글 작성일

부산에 아지트 생길 겁니다.

조만간...

걱정 마시길...^^

명품둥이™님의 댓글

명품둥이™ 작성일

장문의 글 잘 읽었습니다.
지금도 충분히 사랑해주고있는데 더 사랑해줘야겠어요~~
좋은 정보글 감사합니다~

라이온92님의 댓글

라이온92 작성일

잘읽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제차도 오래탈 수 있도록 예방정비를 철저히 하도록
해야 겠습니다.
즐겁고 행복한 한가위 되세요.

쇼리네님의 댓글

쇼리네 작성일

확실히 공감가는 글 입니다. 저도 승용차를 11년동안 20만키로 운행하면서 약 4개월전에 쇼바등 여러가지 부품을 150만원을 들여서 투자, 교체 하였더니 완전 차량이 변했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예비 베라 주인으로 정말 많이 배우고 갑니다. 잘 읽었습니다.

러브베라님의 댓글

러브베라 댓글의 댓글 작성일

제가 가장 존경하는 분들 중 한분이십니다.

러브하비에도 세피아를 10년 넘게 잘 관리하시며 타시다가 모하비로 넘어온 분이 계십니다.

이런 분은 정말 저절로 존경하는 마음이 생깁니다.

쇼리네님도 정말 존경스럽습니다.

정비에 대한 인식이 바로 서계신 분이라 생각이 듭니다.

쇼리네님의 댓글

쇼리네 댓글의 댓글 작성일

글을 이제야 봤네요...별말씀을 다하십니다. 제가 존경스럽네요. 디젤차량에 대하여 열심히 공부해야겠다는 생각밖에 없네요. 휘발류차량과 또 다른 느낌이 와닫습니다.

김씨아이시님의 댓글

김씨아이시 댓글의 댓글 작성일

지허구,,가튼 마인드를 가지신 분 임~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
지는,,외장이나 씰데업시 꾸미구 허는데는(손세차비 포함~ㅋㅋ) 돈을 애끼구 혀두요~ㅎㅎ
밧데리,타이어,엔진오일,미션오일,경유펌프/필터(전문용어가 생각이 안남~^^)등,,소모품은 매뉴얼에 맞춰서 교체함
고리하다보니까,,30년 넘도록 운행중에 타이어 빵구가 난적이 업다는 기,,자랑이라믄 자랑임~^^

(2008년에 폐차한 갤로퍼두 만18년동안 무탈하게 탓슴)
* 애마는 마즈막 순간까지두 주인을 지하주차장에 무사히 안착시키구 나서,,엔진고장등으루 사망하믄서두~ㅠㅠ
고철값을 80마넌이나 주인헌티 남기구 감~^^

이프로2님의 댓글

이프로2 작성일

저도 베라 오래탈 생각인데 잘 봤습니다.
엔진오일 7천킬로에 교체하는데 요즘들어 그냥 만오천 까지 탈까 고민했었는데
그냥 원래대로 교체해야겠군요. 맵핑까지 했는데.ㅎㅎ

러브베라님의 댓글

러브베라 댓글의 댓글 작성일

맵핑한 차량은 순정처럼 관리하셔서는 안되죠.

모빌 순정 때보다 저 주의를 기울이셔서 즐거운 드라이빙 하시길 바랍니다.

무지막지님의 댓글

무지막지 작성일

러브베라님 말씀처럼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사람이 대부분일껍니다. 그래서 일부 회원은 장거리를 마다 하지않고 아지트 라는데를 가지요..물론 그동안 쌓인 정비 노하우와 앞서 말씀드린 전문적인 지식이 부족해서...또한 정비를 정비 답게 하는곳이 그리 많지 않다는점등....

아지트라는 대명사는 러브베라 회원들이 느끼기에 듬직한 정비소로 인식되어 있을껍니다.  차량관리를 잘? 하고싶은 오너들에게 나름의 노하우도 공유하고, 체계적인 점검, 상담을 할수있는 아지트 정모를 했으면 합니다. 다같이 같은 차량을 운행하는 오너들끼리, 차량관리 노하우, 사례, 정비후 효과등을 분석하고 토의하는 그런 정모 말입니다.

러브베라님의 댓글

러브베라 댓글의 댓글 작성일

무지막지님, 동서울아지트가 체제 전환할 때 가셨나 봅니다.

그곳에는 레이서 출신에 전문 정비사 출신의 미캐닉이 전담하고 있고, 매우 긍정적으로 돌아가고 있습니다.

저도 이곳에서 정비하다 답답하면 동서울아지트에 전화해서 많은 자문을 구해 정비하곤 합니다.

지금은 동서울아지트의 팀원들이 매우 잘 구성되어 각자의 포지션 별고 잘 구성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마음 놓고 가보시길 바랍니다.

지적하신대로 만족스러우실 겁니다.

맑은고을님의 댓글

맑은고을 작성일

베라크루즈가 현다이에서 실수로 만든 차가 맞습니다.
그래서 매니아 층이 확실히 형성되고 있다고 보고요.
하지만 희소성이 있어서 일반 카센타에서는 차량의 특성을 잘 모르더군요.
예열플러그등 일부 정비는 거부하는 카센타도 있고요.
블루써비스도 유사 합니다. 책정된 공임도 높더군요.

그런 의미에서 아지트는 가뭄에 단비같은 존재라 볼 수 있는데요.
접근성이 떨어져서 이용하는데 애로가 있습니다.
아지트 아래에 각 지역별로 협력 정비점이 있으면 어떨까요?ㅎ~

ps)
키로수 또는 년식별 표준 정비 목록표가 있으면 좋겠다~ 생각해 봅니다.

러브베라님의 댓글

러브베라 댓글의 댓글 작성일

현재 아지트를 늘리기 위해 작업 중입니다.

조만간 좋은 소식이 전달케 될 것 같습니다.

럭셔리노숙님의 댓글

럭셔리노숙 작성일

27만이 가까워 오네요... 나름 예장정비 철저히 하고 있습니다..
쇼바, 벨트류, 부싱, 터보엑츄레이터, 각종오일, 문짝웨더스트립고무등등 신차 컨디션 유지를 위해.....
근데 말씀하시는 터빈교환등.. 전문적인 부분은 친한 형님카센터 에서 컨디션유지를 위해 갈수 있는거 다 갈아달라해도..
별다른 답이 없네요.. 걍 타라는데.. ㅡㅡ;; 컨디션 유지를 위해 더 손봐야 할것을 알려 주시면 좋겠습니다.. 
우야뜬 종합적 결론은 " 나 이차 계속 탈래~~" 입니다.. ^^..
차에 미쳤을때?는 일년에 새차만 3대까지도 바꿔본 사람인데요.. 가끔 유혹에 고민고민 하지만 역시나 베라 떠나보내기
는 쉽지않네요.. 가성비 쵝오임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백번 이해가 가는 내용..

지니지니님의 댓글

지니지니 작성일

좋은 말씀이네요.^^
키로수마다 점검, 교체 항목 리스트가 있다면 적당한 시기에 차량 관리하기에 용이할것 같네요.
저도 내년 1월이면 5년 보증기한도 끝나가고 현재 88,000km 정도 됩니다.
혹시 보증수리 받을만한 부분이 있으면 조언 좀 부탁드려도 될까요?

짱구아범님의 댓글

짱구아범 작성일

좋은말씀 감사하구요....요즘 다른차들이 자꾸 눈에들어 왔는데.......괜시리 울 베라한테 미안해 집니다..ㅠ.ㅠ

지천님의 댓글

지천 작성일

많은 것을 느끼게 하는 글입니다.
그리고 부럽고요..
차에 대해서 정말 너무 모르고 살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지금 2500km 정말 애정을 갖고 관리 해야 겠네요...
많은 분들이 요청한 차량 관리 매뉴얼 란을 생성해서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도록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부산 경남에도 믿고 맡길 수 있는 아지트를 만들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회원님 모두 넉넉한 한가위 되세요!

구르는돌님의 댓글

구르는돌 작성일

차의 성능에 민감하신 분들에게 많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어느 정도 정비하면 오래 된 차도 좋은 상태로 탈 수 있다는 점 많은 사람들에게 인식이 되길 바랍니다. 전 차 두 대를 거의 20년 가까이, 각 25만km 이상 탔으나 폐차할 때도 차에 문제가 있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그 만큼 관심이 없는 사람들이라고 너무 매몰차게 무시하시지는 않았으면 합니다. 특히 운영자이시기 때문에 한 발 뒤에서 보실 수 있는 여유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차 정비에 가장 우선 참고할 기준은 제조사 권장사항입니다. 현대자동차가 엉터리 자동차 회사가 아니듯 그들이 제시한 정비기준표가 그냥 무시해도 되는 자료는 아닙니다. 더구나 제조사 권장치는 거의 대부분 보수적입니다. 다시 말하면 그 권장만 잘 따라도 무난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분명히 더 좋은 상태로 차를 관리하고 싶은 사람이 있습니다. 비용이 든다면 그렇게 하지 않을 사람도 있구요. 누가 옳고 그른 건 아닙니다. 화장을 안해 안예쁘다고 화장하라 강요할 수는 없습니다.
예방정비는 어쩌면 보험과 비슷합니다. 비용을 좀 들여 좋은 상태에 문제없이 탈 수도 있고, 비용을 아끼고 대충 타다 혹시 생기면 좀 더 큰 비용을 지출할 수도 있는 사이에서 선택하는 셈이지요. 터빈도 예를 드셨는데 고장 나면 엔진까지 손대는 큰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빈도는 얼마나 될까요? 저는 차를 잘 모릅니다만 터보차져는 좀 압니다. 제가 한 5년 취급했던 제품입니다. 통상 고장나는 부품은 아니라서 고장은 상당히 예외적인 경우입니다. 물론 그 예외에 내가 해당한다면 큰 비용이 들지만 그 예외의 경우도 터보만 교환하는 것으로 끝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때문에 터빈을 주기적으로 교환한다면 비용 대비 효용은 크지 않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100원 내고 20원에서 잘 해야 40원 정도의 기대값 밖에 없지만 많은 사람들이 민간의료보험 같은 걸 선택합니다. 자기가 해당자가 될 경우 부담이 너무 크기 때문인데 그 부담을 감수하고 보험을 거부한다 해서 잘못된 선택은 아닙니다. 돈을 따지자면 오히려 현명한 선택이지요.
차의 소모품 이야기하고 있습니다만 차 자체가 또 하나의 소모품입니다. 기대하는 수명도 사람마다 다 다르지요. 차 상태가 아무리 좋아도 새차를 더 원하는 사람 분명히 있습니다. 각자의 눈에 따라 정비를 바라보는 시각도 달라진다는 점 서로 이해하면 좋겠습니다.

이프로2님의 댓글

이프로2 댓글의 댓글 작성일

이 의견도 좋은 의견 같습니다.

예방정비는 어쩌면 보험과 비슷.
그 부담을 감수하고 보험을 거부한다 해서 잘못된 선택은 아닙니다. 돈을 따지자면 오히려 현명한 선택이지요

라는 말씀 공감 합니다.

제네시스베라님의 댓글

제네시스베라 작성일

자동차와 집과 여자는
돈으로 쳐 발라서 관리를 해야만
빛이 나고 광채가 난다는 속설이 있지요?

베스트맨1님의 댓글

베스트맨1 작성일

정말 도움 많이 됩니다.
다시한번 베라에 애착을 가지게 됩니다.

철산동의현인님의 댓글

철산동의현인 작성일

너무 좋은 글 감사하게 잘 읽었습니다.

저 같은 차량에 대해 무지한 사람들을 위해서라도 운행거리에 따른 차량 관리 노하우에 대한 정리가 정말 필요하겠네요..

동호회가 좀 더 체계화되고 발전이 된다면, 그런 지식의 노하우를 집대성해서 동호회 분들한테 배포되는 시기도 오게될거라고 믿고 기다리겠습니다.(염치없이 베풀생각은 않고 바라기만하는 생각을 말씀 드리는것 같아 죄송합니다 ^^;;)

추석 연휴 잘들 보내셔요 ^^

란츠님의 댓글

란츠 작성일

저도 주위에 반대를 무릅쓰고 5년에 98000키로띤 07년식 입양햇읍니다
산타페dm새차 살려다 중고 삿는데 후회되지 않아요
러브베라님 과 같은 생각을 하고잇읍니다
관리잘해서 오래타야죠 그런대 울산은 물가가 정말 비쌉니다 해서 베라에 대해서
잘모르고 정비소가면 눈탱이 맞는게 다반사입니다  베라는 고급차대우에 가격도 고급대우 입니다
자동차부속 만드는 공장은 굉장히 많은데  서울을 거쳐서 유통되니 지방에서 부품구하는데 몇칠씩
기다려야 합니다 파워택 공장도보이고 ㅎㅎ 아무튼 울산에도 아지트 지정해주셔요 , 넘 무리한부탁이죠 죄송합니다.

챌린져강님의 댓글

챌린져강 작성일

잘 읽고 갑니다. 렉스턴시절 쇼바에 스프링까지 갈고 밧데리 갈고 오래 탈 거라고 정성들이다, 고속도로에서 본 베라 보고 팔고 넘어온 사람입니다. 세세한 정비 신경쓰면서 타고 있습니다.~~

박주임님의 댓글

박주임 작성일

구구절절 고개만 끄덕이다  갑니다.
정말 좋은 글이네요!!

아기천사님의 댓글

아기천사 작성일

대구는 아지트가 왜 없는지요
답답해 죽겠네요
추진 좀 해 주십시요

수빈태우아빠님의 댓글

수빈태우아빠 작성일

감사합니다. 먼 타국에서 즐거운 추석 맞이하시길 바랍니다 ^^

복순이애비님의 댓글

복순이애비 작성일

러브베라 님의 고견 잘 읽었습니다. 구구절절 맞는 말씀 저도 실천에 옮겨
20년이상 타도록 최선을 다해 차량관리 하겠습니다.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평안한 독일 생활이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

eureka님의 댓글

eureka 작성일

러브베라님.. 정말 글 잘 읽었습니다..

제가 3년 보증수리가 얼마 안남았는데요...

사전 점검을 받거나 러브베라님의 고견을 듣고서 보증수리를 받고 싶습니다.

제가 차에 대해서 잘 모르는 편이라서..

사전  점검을 받을수 있는 고견  부탁드립니다..

hoking70@gmail.com

엄마야님의 댓글

엄마야 작성일

전 매일 100km정도씩 운행을 합니다..
5천킬로 마다 오일을 갈아 줄려니... 한달 반마다 교환 해야되서
합성 오일 넣고 만키로 마다 오일 교환....
같은 이유로 미션 오일도 보통 사람들 보다 교환 주기가 좀 길게 잡고 타고 있습니다...
본넷 열고 오일 갈때마다 좀 낡았다 싶은 부품들은 교체 해주고..
스프링이랑 쇼바는 교환 안했는데 그것도 이제 해야겠네요....
14만 다 되가는데.. 손대 봐야겠어요 ^^

도담님의 댓글

도담 작성일

제차도 4년 넘어 이제 8만이 되어 갑니다..

많은 차를 운행 하진 않았지만 베라만한 차는 없는것 같아요..

트렁크 넓지 2열 승차감 편안하고 넓지 밟으면 밟아 주는데로 나가지 불편 사항이 전혀 없네요..

저도 이차를 오랫동안 유지하고 싶습니다..

어느 시점에 뭘 관리 받고 수리 해야 되는지 배우고 싶네요..

입국 하시면 카페에 꼭 글 남겨 주세요~~

담하루님의 댓글

담하루 작성일

좋은정보감사합니다.
2007년산 베라인데 올해부터 소음이 심해지는것 같아서
새차를 사야하나 하고 생각하고있었는데
제 무지를 깨닫게 해주셨군요
앞으로 바꾼다해도 또 베라를 타고 싶었는데
조금만 손보면 된다하니 너무 기쁨니다.

맛돌이님의 댓글

맛돌이 작성일

차량 구입 정보을 얻기 위해 하루에도 몇번씩 들어 오고 있는데, 정말 필요한 알짜 정보만
알려주시네요~~
결국 애정을 가지고 관리해주는 것이 관건이네요.

세라핌님의 댓글

세라핌 작성일

킬로수 별 교체 사항 체크

김씨아이시님의 댓글

김씨아이시 작성일

지~평소지론이,,새 차(상품)가 다아 조운 것이 아이구여~^^
평소에 기본관리를 잘해서,,연륜이 쌓이구 손에 익숙한 것이,,젤루 조운 거임~ㅉㅉㅉㅉㅉㅉㅉㅉㅉ
근데,,보증기간내에 무상교체 혜택을 볼 만큼,,운행거리가 찔때루 안된다는 게,,안타깝네영~ㅠㅠㅠㅠ

무미타이님의 댓글

무미타이 작성일

감사합니다

파버디형님의 댓글

파버디형 작성일

진짜 차량관리 잘 해야겠네요.

언시기님의 댓글

언시기 작성일

좋은정보 감사드려요~~

눈부심님의 댓글

눈부심 작성일

그렇습니다. 무엇이든 관리하기 나름이라 생각합니다.

꼭한글로님의 댓글

꼭한글로 작성일

좋은글 감사합니다.

깜지타일님의 댓글

깜지타일 작성일

와 우  옳은말씀이십니다  ~~

둥이빼님의 댓글

둥이빼 작성일

소중한 정보 베라차의 지식을 얻어서 갑니다,감사합니다^^

챤스님의 댓글

챤스 작성일

탈수록 매력이 있습니다?
현재  41만키로 100만키로 목표하고 탑니다?
07년식
소음 문제가 많지요 ?부품교환하면  새것으로 됩니다?
베리 베리 굿?

대전노블님의 댓글

대전노블 작성일

소중한 정보 감사합니다.
베라 구입할때 많은 도움 될듯합니다.

존윅님의 댓글

존윅 작성일

잘보았습니다

애비애미님의 댓글

애비애미 작성일

좋은걸 잘 읽었습니다.

검끝서린이슬님의 댓글

검끝서린이슬 작성일

사진이 안뜨네요  ㅜㅜ

정비/수리/후기 목록

Total 6,368건 1 페이지
정비/수리/후기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공지 ▶▶ [필독] 사기 정비 인젝터 클리닉과 진짜 정식 정비 인젝터 클리닉 장비 설명 댓글4 인기글 의지가강한사람(김용노) 03-10 939
공지 내 와이프는 관리시켜 놓지 않고, 남의 마누라는 이쁘다고 한다 !! 댓글66 인기글 러브베라(최고관리자) 09-04 5701
공지 [오너의 무지와 방관이 부른 귀책 사유] 텐셔너의 주기적인 교체가 왜 중요한가? 댓글53 인기글 러브베라(최고관리자) 11-14 6433
공지 겨울철 대비 크롬 휠 등에 대한 백화 현상에 대응 관리 합시다. 댓글30 인기글첨부파일 러브베라(최고관리자) 11-03 8407
6364 전북지역이나대전 칸이아빠(전북)(박상윤) 07-21 42
6363 베라 변속기 문제 문의드립니다. 댓글5 인기글 유경아빠(서울)(이정규) 07-17 358
6362 20만키로 밋션오일 교체 후기.. 댓글4 인기글 멋찜이(이영설) 07-13 537
6361 오디오 수리 문의 댓글2 인기글 삐빠빠룰라(경남)(이승범) 07-13 124
6360 하체소음 문의 입니다 댓글1 인기글 항상버디(강상규) 07-12 133
6359 스피커 볼륨소리 문제 지선아빠(박정민) 07-12 80
6358 베라 비상등에 불이 들어오지 않아요? 댓글2 인기글 santa1964(충북)(강… 07-11 175
6357 미션문제일까요,,,,, 댓글2 인기글 jeeminp(경남)(안지민… 07-10 303
6356 정말급합니다~ 도와주세요!! 댓글1 인기글 6955(경기)(박건학) 07-09 384
6355 에어콘 문제? 댓글4 인기글 에햄(서울)(최수일) 06-30 419
6354 경북 포항지역 하체쪽 잘 봐주시는 곳 추천좀 부탁드려요. 댓글3 인기글 truck86(김도현) 06-28 232
6353 가레트 정비 후기 댓글3 인기글 파지짱(이용건) 06-27 430
6352 미션오일 교환 댓글3 인기글 sunchaser(범은영) 06-25 522
6351 수소크리닝 시공하고 왔습니다. 댓글8 인기글 혜리운혁아빠(조용우) 06-25 463
6350 터버가 나갔다고하는데? 댓글6 인기글 33후보선수(충남)(임재광) 06-25 512
6349 에어컨을 켜면 웅웅소리가 나요 인기글 경신운수(경북)(허승수) 06-23 289
6348 베라크루즈작업내용 댓글10 인기글 스콜(김민석) 06-23 651
6347 엔진소음 수리후기입니다^^ 댓글20 인기글 스콜(김민석) 06-22 738
6346 베라07년식2발 핸들무거움 댓글4 인기글 클루즈(경기)(김창규) 06-22 285
6345 터보관련하여.. 댓글5 인기글 배시우스(소준영) 06-20 418
6344 핸들 휠 높이 조절 레바 수리 댓글3 인기글 달리미(박세화) 06-15 335
6343 운전석 창문 유리기어 고장 댓글2 인기글 체력조절(경남)(이상헌) 06-14 253
6342 베라07년식 4WD 변속기 수리업체 추천해주세요... 댓글3 인기글 유경아빠(서울)(이정규) 06-12 291
6341 흡배기.스프라인&클로우 모듈&엔진 미미 셋 교환 후기 댓글1 인기글 화양강(여경윤) 06-09 626
6340 가속페달이 안먹힐 때.. 댓글5 인기글 짱플라이(박장하) 06-08 549
6339 미션 울컥거림 댓글1 인기글 아기천사(권성환) 06-08 473
6338 앞범퍼 휀다 판금도색 인기글 소거기김밥(전북)(채규창) 06-02 330
6337 차량고속 운행중 100~120km 떨림 발생합니다 도와주세여....ㅜㅜ 댓글9 인기글 빈파더(최종헌) 06-01 438
6336 전조등 배선단선으로 질문드립니다..(HID아니고 H7전구타입) 댓글1 인기글 해커깜둥이(경남)(이상호) 06-01 170
6335 이번에 베라데리고 왔습니다. 몇가지 증상이있어 도움을 청합니다.^^ 댓글3 인기글 트레져나인(경기)(한창훈) 06-01 575
6334 조수석 앞쇼바 교체후기 댓글3 인기글 미강이(김중창) 05-29 742
6333 브레이크 밝을때 딱딱소리 댓글8 인기글 지우아빠0530(충남)(김종… 05-29 421
6332 중고구입후 정비후 증상 댓글7 인기글 쭈니아부지(경북)(권무성) 05-27 651
6331 미션오일 교체 문의 댓글6 인기글관련링크 빠바기(전북)(정동근) 05-20 801
6330 미션오일교환(김포)후기 댓글8 인기글 싸울애비(서울)(최형준) 05-14 1094
6329 미션오일 교환 댓글3 인기글 혜성아빠(주영춘) 05-10 932
게시물 검색

그누보드5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Copyright © luv-vera.net All rights reserved.

본회의 내용은 본회의 귀중한 DB로 귀속, 관리되며 불펌을 금합니다. 불펌시 민형사상 책임이 따릅니다.
상단으로